사회 전국

"2차재난지원금 등 경기도 정책 뒤엔 도의원들 노력 있었다" [로컬 포커스 지방의회 의장을 만나다]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0.28 16:26

수정 2020.10.28 18:43

취임 100일 맞은 장현국 경기도 의회 의장
코로나사태 이후 주2회 현장경영
"도민들 체감하는 의정활동 할것"
전국 최초로 자치분권委 발족
'지방자치법 개정안' 지원사격
균형발전 위해 북부분원 설치도
취임 100일을 맞은 장현국 의장이 "자치와 분권이 강화된 최고 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취임 100일을 맞은 장현국 의장이 "자치와 분권이 강화된 최고 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22일 142명 모든 도의원이 참여해 '지방자치법 개정안' 국회통과 촉구 결의대회를 진행, 조속한 의결을 촉구했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22일 142명 모든 도의원이 참여해 '지방자치법 개정안' 국회통과 촉구 결의대회를 진행, 조속한 의결을 촉구했다.
【파이낸셜뉴스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도민을 위한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순간마다 경기도의회가 있었습니다. 빛이 나는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 전국 최대 규모 광역의회의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이 하반기 의장으로 취임한지 지난 17일자로 100일을 맞았다. 그동안 수원을 지역구로 한 3선 도의원으로 차기 수원시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그는, 더 넓은 정치활동을 위해 광역자치단체 수장으로 경기도민들과 현장에서 호흡을 맞춰가고 있는 중이다. 지난 20일 인터뷰를 위해 만난 장 의장의 목표는 확고해 보였다. '자치와 분권이 강화된 지방의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할 때나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도민들에게 추가로 2차 재난지원금에 해당하는 5만원의 '소비지원금' 지원을 결정할 때도 모두 경기도의회의 협력과 역할이 뒷받침됐다.

하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이같은 경기도의회의 노력과 역할은 예산 편성권과 집행권을 가진 자치단체장의 업적으로 돌아가기 알쑤였고, 의회의 노력은 가려졌다. 장 의장은 임기 동안 경기도의회의 역할과 권한을 확대하는데역점을 둘 계획이다.

"도민 먼저 찾는 의회 만들 것"


장 의장은 취임과 더불어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개최하며 주요 민생현장과 정책공약이 연계된 SOC사업 현장, 교육현장 등을 직접 방문하는 '발로 뛰는 의정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19와 장마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만났고, 전통시장 상인, 매출이 급감한 중소기업, 방역활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기도의료원 등 현장을 마다하지 않았다. 지금도 매주 2회 이상은 현장경영을 펼치고 있다. 그는 "현장을 다녀봐야 도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게 된다"며 "이러한 경험과 노력이 쌓이다 보면 '발로 뛰는 의회'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그가 원하는 것은 "도민들이 먼저 찾아오는 의회를 만드는 것"이라며 "도민과 함께 피부에 와닿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최근 지역의 초·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모의 의회인 '학생청년의회'를 정례적으로 만나 미래의 꿈나무들이 생각하는 광역의회 모습도 듣기로 결정했다. 아이들, 학생들이 생각하는 지방의회의 모습을 귀담아 들으며, 미래세대가 요구하는 '좋은 의회'를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다.

전국 최초 '자치분권위원회' 구성


장 의장은 특히 지방자치와 분권을 강화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지난 10월 전국 최초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발족했다.

자치분권위는 자치분권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내고, 자치분권 관련 정책대안을 모색해 국회에 제안하기 위한 기구다.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 여론을 환기시키는 등 자치분권의 불씨를 되살리는 것이 '지방의회의 몫'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장 의장은 "142명이라는 의석수로 보나, 인구 규모로 보나 전국 17개 광역의회의 맏형격인 경기도의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했다는 것은 중요한 첫 걸음"이라며 "17개 광역의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적 선례'를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2일에는 모든 도의원들이 참여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 국회통과 촉구 결의대회를 진행, 국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한 의결 △자치분권에 필요한 조직·예산·사무 등의 지방이양 및 관련 법안 처리 △국회법에 상응하는 지방의회법 제정 등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장 의장은 "주체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권리를 찾기 위해 행동하며 17개 광역의회를 대표해 앞장서는 지방의회의 본보기가 되고자 한다"며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 다양한 역할을 모색하며, 자치분권을 위한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 경기도의회의 새로운 도전이 다른 지방의회에도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지방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자치분권 실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북부분원 설치'로 차별화 모색


장 의장은 무엇보다 차별화 된 광역의회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경기남북의 균형 발전을 위한 '북부분원' 설치가 대표적이다. 경기도의회 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사안으로 지난 9월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북부지역 도의원과 학계인사, 변호사와 같은 외부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꾸려진 위원에 대한 위촉을 마쳤으며, 연구용역도 진행 중이다. 북부분원의 주요 역할은 도내 균형발전 정책 발굴과 북부지역 의원 의정활동 효율성 제고 등으로, 연내 북부분원 신설 근거를 뒷받침할 조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는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는 의회 역사상 최초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의장선거에서 의원들에게 드렸던 가장 중요한 약속"이라며 "북부분원을 통해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 간 정서적·물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정책공약'을 통해 경기도의원 142명의 개별 선거공약을 분석, 정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전반기 의회에서 142명 의원의 전체 선거공약 4194건을 집대성하고 정책공약으로 정리했다. 나아가 집행부에 정책을 제안하고 조례를 만들어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4조원이 넘는 예산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장 의장은 "도의원들의 정책과 공약이 실현 되는 과정을 통해 도민들이 혜택을 받고, 좀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경기도의회가 한 몫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 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끝까지 책임지는 의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