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카톡 '클레이' 기반 디파이 나왔다...클레이 예치 보상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05 11:18

수정 2020.11.05 11:18

관련종목▶

오지스, 카카오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서비스 출시
클레이튼 기반 토큰 거래쌍 사용자가 직접 만든다
[파이낸셜뉴스] 카카오의 가상자산 '클레이(KLAY)'를 기반으로한 탈중앙금융(디파이, DeFi) 서비스가 나왔다.

디파이 플랫폼에 직접 클레이 및 파생 토큰들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디파이 서비스의 거버넌스 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유동성 공급 비율에 따라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어 최근 급성장하는 디파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오지스가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탈중앙 거래 서비스인 '클레이스왑'을 출시해다고 5일 밝혔다.
오지스가 카카오 블록체인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탈중앙 거래 서비스인 '클레이스왑'을 출시해다고 5일 밝혔다.

5일 블록체인 기술회사 오지스는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클레이튼에서 동작하는 첫번째 디파이 서비스 클레이스왑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클레이스왑은 글로벌 가상자산 탈중앙거래소 유니스왑과 발란서 등 자동화 마켓메이커(Automated Market Maker, AMM) 프로토콜의 장점을 모아 클레이튼 버전으로 탄생시킨 디파이 플랫폼이다.


클레이스왑은 중앙 운영 주체 없이 100% 스마트 컨트랙트(조건부자동계약체결)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누구나 가상자산 거래쌍에 자유롭게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도 공유받을 수 있다.

클레이스왑은 자체 거버넌스 토큰인 KSP(KLAYswap Protocol)을 통해 서비스 사용자가 직접 프로토콜의 주요 정책과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SP 토큰은 클레이스왑에 유동성을 공급한 사용자에게 지급된다.

오는 11일부터 사용자는 클레이스왑의 초기 거래쌍인 ‘sKLAY-KLAY’, ‘kDAI-KLAY’, ‘kORC-KLAY’, ‘kETH-KLAY’, ‘kUSDT-kETH’, ‘kWBTC-kETH’ 등 총 6종의 페어에 대해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다. 탈중앙거래소의 특징에 따라 향후 사용자가 직접 클레이스왑에서 자신만의 가상자산 거래쌍을 만들 수 있다. 다만, 해당 플랫폼에선 클레이튼 기반의 가상자산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 오지스는 자체 크로스체인 플랫폼 오르빗체인을 기반으로한 '오르빗 브릿지'도 함께 출시했다. 오르빗 브릿지는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들을 클레이스왑에서 쓸 수 있게끔 클레이튼 기반 토큰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오르빗 브릿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클레이튼이 직접 검증인으로 참여한다.

올해 이더리움 기반의 디파이가 활성화되며 비트코인을 디파이 서비스에서 쓸 수 있게끔 변환한 WBTC(Wrapped BTC) 규모가 현재 약 1조 7000억원에 달하는 만큼, 오르빗 브릿지 역시 향후 클레이튼 생태계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오지스 박태규 대표는 “클레이튼 기반 최초이자 국내 최초 De-Fi 서비스 클레이스왑과 함께 오지스 기술력의 집합체인 오르빗 브릿지를 출시하게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블록체인 기술 기반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