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글로벌포스트] 30개 日 대기업, 2022년 민간 디지털화폐 발행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9 08:17

수정 2020.11.19 08:17

[파이낸셜뉴스] 일본의 대형은행 3개와 NTT그룹, 가상자산 거래소 디칼렛 등 30개 대기업들이 오는 2022년 민간 디지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나섰다. 일본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CBDC) 발행을 결정하지 않는 가운데 민간 차원의 디지털화폐 움직임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일 코인니스는 일본경제신문을 인용해 30개 일본 대기업들이 연합해 2022년 민간 디지털화폐를 발행하기로 하고, 내년중 대규모 시험운용에 나설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대기업들의 민간 디지털화폐는 가상자산 거래소 디칼렛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발행된다. 민간 디지털화폐는 연합에 참여한 3개 은행을 통해 디지털화폐를 발행해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통해 일반인들이 송금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전자 화폐와 교환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 간 대규모 대금 청산 및 결제에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화폐를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기업간 거래를 위해서는 2021년 4월부터, 소매, 제조업, 물류, 전력 등 참여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시범운용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일본 중앙은행은 2021년 CBDC 시범운용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CBDC 발행에 대해서는 여전히 결정된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의 대형은행 3개와 NTT그룹, 가상자산 거래소 디칼렛 등 30개 대기업들이 오는 2022년 민간 디지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나섰다.
일본의 대형은행 3개와 NTT그룹, 가상자산 거래소 디칼렛 등 30개 대기업들이 오는 2022년 민간 디지털화폐를 발행하겠다고 나섰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중국 규제 때문"
비트코인(BTC)이 1만8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급등세를 보인 원인이 중국 당국의 규제로 인한 공급 경색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18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는 QCP캐피털의 분석을 인용해 '이번 비트코인 가격 급등이 중국 당국의 거래소 및 장외거래 규제로 인한 공급 감소의 영향이 크다"고 진단했다. QCP 캐피털은 중국 정부가 OKEx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및 장외거래 채널을 집중 단속해 주요 계좌를 동결했고, 이로인해 가상자산 채굴자들의 현금화가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시장에 풀리는 가상자산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아 공급 경색으로 인한 가격상승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BTC)이 1만8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급등세를 보인 원인이 중국 당국의 규제로 인한 공급 경색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비트코인(BTC)이 1만8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급등세를 보인 원인이 중국 당국의 규제로 인한 공급 경색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日 가상자산거래소 리퀴드, 해킹 피해...이용자 데이터 유출

일본 가상자산 거래소 리퀴드가 해킹 공격을 받아 이용자들의 데이터가 유출되는 피해를 입었다. 18일(현지시간)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리퀴드 운영사 쿠오인의 공동 창업자 마이크 카야모리(Mike Kayamori)는 공식 채널을 통해 “리퀴드 거래소가 지난 13일 해킹 공격에 노출됐다”고 발표했다. 그는 “해커는 DNS 기록을 변경하고 내부 이메일 계정을 장악했다"며 "거래소 인프라에 공격을 진행, 일부를 손상시키고 내부 문건에 접근했으며, 해커가 이미 이용자들의 메일 주소, 이름,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데이터를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리퀴드 거래소는 해킹 정황을 파악한 뒤 바로 차단 조치에 나섰으며, 해커를 추적하고 있다"며 "고객 자금을 비롯해 콜드월렛 등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가상자산 거래소 리퀴드가 해킹 공격을 받아 이용자들의 데이터가 유출되는 피해를 입었다.
일본 가상자산 거래소 리퀴드가 해킹 공격을 받아 이용자들의 데이터가 유출되는 피해를 입었다.

前 FATF 정책 담당자 “완전히 새로운 가상자산 규제 시스템 필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TAF)의 전 정책 담당자가 "전통 화폐 시장에 맞춘 가상자산 규제 시스템은 가상자산 시장 규제에 부적합하다"며 "완전히 새로운 가상자산 규제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18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각국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회의 V20 서밋에 참석한 전 FATF 정책발전담장자 시안 존스(Sian Jones)는 “FATF에게는 가상자산 관련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DeFi)의 빠른 발전 속도만 봐도, 기존 가상자산 규제 시스템이 얼마나 부적합한지 알 수 있다"며 "현재 규제 시스템은 전통적인 화폐 시장에 따라 작동되기 때문에 디파이에는 꼭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 조달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fe9@fnnews.com 이구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