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대한항공 협력사 "아시아나항공 인수 지지"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20 18:03

수정 2020.11.20 18:03

[파이낸셜뉴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대한항공과 한국공항의 지상조업 및 도급업무를 수행하는 협력사들이 인수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는 항공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신중하고 투명하게 처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린온, 맨파워코리아, 선정인터내셔날 등 25개 협력사 대표들은 20일 성명을 내고 "이번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은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산업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항공사 뿐만 아니라 협력사를 포함한 항공업계 전반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면서 "협력사들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을 적극 지지하며 원만한 인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협력사 대표들은 전례없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절체절명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항공산업은 국가 핵심 기간사업으로서 항공사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은 국가 경제발전 뿐만 아니라 협력사의 존폐와 소속직원들의 생존권과도 직결돼 있는 문제라는 것이다.

반면 이날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입수 합병에 대해 정부가 신중하고 투명하게 처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협회는 입장문에서 "국내 5000명 민간항공 조종사들은 사전 논의 없이 발표된 정부 입장에 당혹감을 금할 수 없다"면서 "지금과 같이 전 항공사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활을 걸고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는 가운데 느닷없는 인수합병 소식은 항공종사자들에게 또 다른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국가경쟁력 보호 차원에서 정부는 항공종사자들과 대화하고 서로 고통을 나누며 끝까지 생존하도록 지원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면서 "항공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종사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들과 함께 신중하고 투명하게 상생의 길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