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혁명적 진화' 미래 모빌리티..부산도 운영 방안 찾아라

[파이낸셜뉴스] 최근 자율주행차량, 개인비행체 등 미래 모빌리티가 급속히 진화하고 있어 부산시도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연구원은 2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혁명적 진화 중인 미래 모빌리티 부산의 운영 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SF영화에서 접할 수 있었던 미래 모빌리티가 정보통신기술(ICT)와 인공지능(AI)의 접목을 통해 혁명적으로 발달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량은 2030년께 완전 자율주행차량이 생산될 예정이다.

개인비행체(PAV)는 유인 운전 성공과 도심 항공 모빌리티로 확장되고 있다. 또 하이퍼루프(Hyperloop)는 해외의 유인 주행시험, 국내의 시험선 계획 등 실용화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

수년 전부터 제조, 디지털, 에너지 기술이 접목된 자동차의 전기화, 자율주행, 플랫폼화는 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인 CES에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미래 모빌리티로 개발 중이거나 주행 시험 중인 개인 비행체. /사진=부산연구원
▲미래 모빌리티로 개발 중이거나 주행 시험 중인 개인 비행체. /사진=부산연구원
마하5 이상 극초음속 여객기, 시속 1200km 하이퍼루프 등 대형 운송수단에서 도심에서 운용되는 개인비행체 등 개인용 이동수단까지 전방위를 포괄하는 미래 모빌리티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초고속철도, 자율주행 자동차, 전기자전거, 개인용 교통수단 등 다양한 교통수단 변화 뿐 아니라 교통관리체계, 교통시스템 공유, 스마트 주차 등 교통시스템도 AI 등과 융합해 급속 발전 중이다.

하지만 부산시의 미래 모빌리티 관련 계획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보고서를 작성한 이원규 선임연구위원은 △국가 계획과 연계한 부산시 미래 모빌리티 도입 연구 필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자율주행차량, 개인비행체, 하이퍼루프, 위그선을 연계한 'Ground, Sea & Air MaaS'구축 △미래 모빌리티의 2030 부산월드엑스포 이동 교통수단 활용을 부산시의 미래 모빌리티 운영 방안으로 제시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부산시는 타 지자체에 앞서 정부의 기술개발계획, 관련 정책 등과 연계한 '부산시 미래 모빌리티 도입 연구'가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정부의 관련 연구개발(R&D) 사업 조기 대응, 새로운 첨단산업군 개발 등에 선제 대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래 모빌리티는 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구축, 운영이 필요하다"며 "동남권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한 수소 자율주행차량 생산, 수소 개인항공기 생산 및 수소 운영 도심 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량, 개인비행체, 하이퍼루프, 위그선을 연계한 'Ground, Sea & Air MaaS'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광역교통수단과 연계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부산시가 육성에 주력하고 있는 블록체인으로 결제하는 시스템 운영도 고려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량, 개인비행체, 하이퍼루프 등의 미래 모빌리티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참가자의 이동 교통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자율주행차량이 부산 외곽에서 엑스포 개최장 진출입 고속도로, 시내 간선도로에서 운행 가능하도록 관련 인프라 구축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인항공기와 위그선은 가덕신공항, 울산, 창원 등 주변 지자체와 엑스포 개최 장소와 연계한 노선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