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태년 "백신 확보 위한 예산 증액 불가피"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30 10:50

수정 2020.11.30 10:50

野 '한국판 뉴딜' 예산 삭감요구는 "쇄국 주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인 내달 2일까지 "무슨일이 있어도 예산안 처리를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30일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차 민생지원금과 백신 확보 예산이 마지막 쟁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산안이 제출된 9월 초까지 백신 개발이 불투명했다. 정부 편성 예산은 3000만명 분 예방백신 접종 물량"이라며 "지금은 백신 확보를 위한 예산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정이 4400만명 분량 백신확보를 위해 1조3000억원 가량 예산을 추가 확보하기로 가닥을 잡은 만큼, 예산안 증액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백신을 최대한 확보하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속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만큼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인한 맞춤형 민생지원금도 설 전에 지급하기 위해 본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예산' 삭감을 주장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낡은 사고에 불과하다"며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경쟁에서 세계를 선도하려면 과감하게 재정을 투자 해야 한다. 한국판 뉴딜 예산 삭감 요구는 21세기판 쇄국 주장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피해로 인한 민생지원금은 필요한 만큼 증액하고 한국판 뉴딜은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 예산 삭감 주장을 철회하고 법정 시한 내 예산안 처리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