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CJ올리브네트웍스, AI 기술로 故터틀맨 얼굴 재현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10 16:11

수정 2020.12.10 16:11

CJ올리브네트웍스, AI 기술로 故터틀맨 얼굴 재현
[파이낸셜뉴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그리운 사람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Mnet 프로그램 ‘다시 한번’에 페이스 에디팅 기술을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시 한번’은 대중이 그리워하는 아티스트들의 모습과 목소리를 음성복원, 페이스 에디팅, 홀로그램 등 AI기술로 재현한 내용의 특집 음악방송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9일 방송에서 그룹 거북이의 故터틀맨(임성훈) 얼굴을 AI기반의 페이스 에디팅 기술로 재현해 내며 그를 추억하는 팬들과 동료, 가족에게 감동 넘치는 무대를 선보였다.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는 고 터틀맨의 과거 사진과 동영상 자료들을 토대로 AI얼굴 학습을 진행했다. 일상 모습부터 무대 위에서 지은 표정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AI모델을 통해 고 터틀맨의 얼굴을 재현해 낼 수 있었다.


특히 고 터틀맨 복원을 위해 AI기술 중 하나인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기술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DT융합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얼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한 최적의 데이터를 추출했고, 얼굴 합성 자동 최적화 기술로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표정들을 만들어 냈다.

고 터틀맨과 함께 무대에 오른 거북이 멤버 지이는 “무대를 보니 어쩌면 이렇게 똑같은지 깜짝 놀랐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 고 터틀맨의 형 임준환은 “동생의 살아 생전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 저도 모르게 무대에 뛰어 오를 뻔 했다”며눈물의 감상평을 전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