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진보논객 진중권, 정경심 유죄에 "페북싸움 끝...내 역할 끝나"

김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24 08:12

수정 2020.12.24 08:12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조국 사태’로 인해 여권에서 등을 돌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페북 싸움’의 종료를 알렸다.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1심 유죄 판결로 자신의 역할이 모두 끝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진 전 교수는 전날(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거짓이 진실을 집어삼키는 것을 보고, 이러다가 사회가 위험해지겠다고 생각해 시작한 일이었다"며 "사실이 사실의 지위를 되찾는 데에 무려 1년이 걸렸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알면서도 대중을 속여 온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 조국을 비호하기 위해 사실을 날조해 음해공작까지 벌인 열린민주당의 정치인들, 그리고 이들의 정치적 사기행각을 묵인하고 추인해 온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또 “나의 ‘특별한 비판’은 사실을 말하는 이들을 집단으로 이지메 해 온 대통령의 극성팬들, 민주당의 극렬 지지자들에게 돌리고 싶다”며 “많이 늦었지만 이제라도 이들이 망상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하기를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심은 대개 양형을 다투는 만큼 지지자들을 매트릭스에 가둬놓기 위해 거짓말을 계속하면, 형량이 더 높아질 수 있다”며 “정치적 장난은 그만 치고, 인정할 건 인정하는 가운데 철저히 법리에 입각한 변호전략을 짜는 게 좋을 것”이라는 충고도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지난해 ‘조국 정국’을 기점으로 문재인 정부와 여권을 향해 쓴소리를 이어왔다. 진보 논객을 대표하는 인물로 알려졌지만, 여권과 이른바 ‘친문 세력’에게서 등을 돌린 뒤부터는 집중 공격을 받기도 했다.


한편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의혹으로 기소된 정 교수는 1심에서 징역 4년에 벌금 5억원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jihwan@fnnews.com 김지환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