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알리바바 中당국 또 사정권...제대로 찍혔나?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24 14:13

수정 2020.12.24 14:17

중국 알리바바그룹 로고. 중국경제망 캡쳐
중국 알리바바그룹 로고. 중국경제망 캡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이 반독점 혐의로 또 다시 중국 금융당국의 사정권에 들어갔다. 중국 정부가 내년 경제 정책 중 하나로 대기업의 반독점 규제를 천명한 뒤 고삐를 갈수록 당기는 양상이다.

24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알리바바의 선택 강요 등 반독점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가까운 시일 내에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실질적으로 통제하는 핀테크 업체 앤트그룹을 호출해 면담할 예정이다.

감독 당국의 이번 조사는 신고를 받고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신고 내용에 대해선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당국은 지난 14일에도 신고를 받고 조사를 벌여 알리바바와 텐센트에게 반독점 위반 혐의로 각각 50만위안의 과징금을 부과했었다. 당시는 정부에 알리지 않고 없이 일부 사업체를 인수 합병한 것을 문제 삼았다.

앤트그룹 면담 역시 두 번째다. 은행보험감독위원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국가외환관리국 등이 대상 기관 관계자를 불러다 놓고 요구 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사실상 공개적인 ‘군기 잡기’로 해석된다.

금융 당국은 앤트그룹을 상대로 공정한 경쟁, 소비자 합법 권익 보호 등을 실천하도록 지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에선 마윈의 당국 비판 이후 중국 정부의 채찍질이 강해진 만큼 ‘괴씸죄’에 걸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중국 금융당국은 지난달 2일 마윈을 소환해 공개 질책하고 다음날에는 사상 최대 규모로 주목받던 앤트그룹의 기업공개(IPO)를 취소시키기도 했다. 상장을 불과 이틀 남겨둔 시점이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인터넷 부문에 대한 반독점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중요한 조치이며 반독점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것은 더 나은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알리바바 등에 대한 조사가 플랫폼 경제에 대한 국가의 지지에 변화가 생겼다는 뜻은 아니며 플랫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당위성을 부여했다.

그러면서 “법규의 제한을 뛰어넘은 시장 독점, 무질서한 확장, 야만적 성장을 방치하면 업계 전체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은 불가능하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국경제망은 역시 "중국은 글로벌 디지털 경제 발전을 주도하는 국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반독점 규제를 통해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디지털 규칙을 개선하며 새로운 발전 패턴을 구축하기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알리바바는 웨이보 공식 계정에 공고를 내고 "관리감독 부문의 요구를 철저히 따르고 관련 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