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조정대상지역 제외된 포항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 오는 6일(수) 1순위 청약 접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01 10:00

수정 2021.01.15 14:05

포항 최초 단지내 수영장과 약 6,600㎡ 중앙광장 조성, 제진설계 적용 
조정대상지역 제외된 포항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 오는 6일(수) 1순위 청약 접수


지난 17일 국토교통부가 부산 9곳, 대구 7곳, 광주 5곳, 울산 2곳, 파주·천안·전주·창원·포항 등 최근 집값 과열 현상이 벌어진 전국 36곳을 신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이로써 조정대상지역은 전국 111곳으로 늘어났다.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 우선 분양권의 전매가 소유권 이전 등기시까지 제한되고,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 원 이하 구간은 50%, 9억 원 초과분은 30%로, 총부채상환비율(DTI)은 50%가 적용되는 등 각종 대출 규제를 받는다. 또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이 한층 강화되고 청약은 1순위 자격 요건이 높아지는 등 각종 규제를 받게 된다.

포항에서는 남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어 북구가 비규제지역의 풍선효과로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기에 서희건설이 북구 흥해읍에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캐슬’의 견본주택을 24일 공개하고 분양에 들어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은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성리 남옥지구 B1블록에 지하 2층~지상 25층 10개동 총 956세대로 건립된다. 59㎡ 3개 타입, 74㎡, 84㎡ 형으로 구성되며 457세대를 일반분양한다.

이 단지는 포항 최초 4레인 규모의 단지내 수영장을 비롯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조경을 갖춰 이미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곳이다. 전국적으로도 흔치 않은 수영장을 갖춘 아파트는 입주민의 높은 만족도와 함께 아파트의 가치도 더 높게 평가받는다고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수영장 외에도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룸 등 헬스케어 커뮤니티와 국공립 어린이집, 시니어센터도 갖추어진다.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은 쾌적한 단지환경을 만들기 위해 조경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단지 중앙에 약 6,600㎡에 달하는 대형 공원을 조성해 여유롭고 쾌적한 단지내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가로 126m, 세로 52m 규모의 중앙공원에 잔디광장, 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주민들의 휴식과 소통의 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내진설계보다 더 강화된 제진설계가 적용돼 가장 안전한 아파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에 4bay 위주 설계로 일조, 채광 확보와 공간활용도를 높이는 데도 역점을 뒀다고 분양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이 들어서는 남옥지구와 바로 인접한 흥해읍 시가지에는 특별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생활인프라가 다양하게 갖추어진다. ‘행복도시 어울림 플랫폼’이 2023년까지 순차적으로 건립되는데 여기에는 키즈카페, 장난감도서관, 시립어린이집으로 구성된 아이누리플라자와 흥해공공도서관이 포함된다. 또한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5,000㎡ 규모의 흥해복합커뮤니티센터가 2021년까지 완공될 예정인데 여기에는 수영장, 헬스장, 메디컬룸, 다목적 체육관, 탁구장, 당구장 등 체육시설과 작은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문화카페, 공예공방실, 컴퓨터실 등 생활문화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 단지는 입지면에서도 포항에서 단연 주목받는 곳이다. 영일만신항과 포항의 신산업 중심지로 떠오르는 영일만 1~4산업단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펜타시티) 등이 인접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광역교통망이 갖추어지고 있다. KTX포항역이 위치하고 포항~영덕간은 이미 개통한 포항~삼척간 철도 완전개통(2022년 예정), 포항~삼척 고속도로 포항~영덕 구간이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동해안대교 건설에도 힘이 실리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도 대체 우회도로를 통해 철강공단 20분대, 단지 옆 흥해남산초, 이미 갖춰진 흥해읍 생활인프라와 초곡지구의 편의시설을 가까이 이용할 수 있어 생활이 편리함은 물론이다.
7번 국도 우회도로까지 개통(21년 예정)되면 교통환경이 더 우수해진다.

‘흥해 서희스타힐스 더 캐슬’은 1월 5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6일(수) 1순위 청약접수, 7일(목) 2순위 청약접수를 실시한다.
특히, 1순위의 경우 ‘만19세 이상 누구나, 청약통장 가입 6개월 조건, 주택소유 무관, 재당첨제한 없음’ 등 비규제 지역인 만큼 ‘쉬운 청약’의 대표적인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견본주택 관람은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서 1월 4일까지 가능하며 현장 옆, 7번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