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영국, 남아공 변종에 이어 '미국 변종'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09 04:58

수정 2021.01.09 04:58

[파이낸셜뉴스]
미국 뉴저지 주경찰관이 8일(현지시간) 로커웨이의 모리스 카운티 백신접종 센터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는 미국에서 변이를 일으킨 '미국 변종'이 있다면서 미국내에서 이미 급속히 확산하고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AP뉴시스
미국 뉴저지 주경찰관이 8일(현지시간) 로커웨이의 모리스 카운티 백신접종 센터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는 미국에서 변이를 일으킨 '미국 변종'이 있다면서 미국내에서 이미 급속히 확산하고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AP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반응 오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8일(이하 현지시간) 경고했다.

또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종에 이어 미국내에서 변이가 이뤄진 '미국 변종' 바이러스가 현재 미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지금까지 알려진 변종 바이러스는 영국에서 발견된 변종과 이 변종이 남아프리카에서 다시 변이된 남아공 변종 바이러스 등 2종류에 불과했다.

이들 바이러스는 영국의 3차 전면봉쇄를 부를 정도로 기존 바이러스보다 더 강력한 감염력을 갖고 있다.

■ 변종 바이러스, 검사 정확도 떨어트릴 수도
CNN에 따르면 FDA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에서 변이가 바이러스의 유전자 차원에서 일어나게 되면 분자 검사 기법의 코로나19 검사에서는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음에도 불구하고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잘못 판정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FDA에 따르면 이같은 변종들이 전반적인 검사 정확도를 떨어트릴 위험이 낮기는 하지만 높은 감염력을 감안할 때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

FDA는 일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더라도 다른 검사 기법을 통해 다시 한 번 검사할 것을 권고했다.

스티븐 한 FDA 청장은 보도자료에서 "FDA가 계속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적 변종을 추적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코로나19 검사가 환자들에게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 백악관 "미 변종 빠르게 확산하고 있을 수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는 영국, 남아공 변종에 이어 미국에서도 '미국 변종'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을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CNN에 따르면 백악관 태스크포스는 3일자로 된 각 주에 보낸 보고서에서 이같이 우려했다.

보고서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더 높은 미 변종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올 가을/겨울 코로나19 확산은 지난 봄/여름 확산세에 비해 거의 2배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백악관 태스크포스는 "이같은 가파른 속도는 미국에서 또 다시 변이를 일으킨 미국 변종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면서 "기존 바이러스와 영국 변종에 미국 변종까지 더해졌을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변종 바이러스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50% 더 높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태스크포스는 급속히 확산하는 바이러스에 대항해 적극적인 조처가 필요하다면서 마스크 착용을 확대하고, 백신접종 속도도 높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