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원희룡 “코로나19 감염·격리 수험생 '대입' 보게 해달라”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14 14:39

수정 2021.01.14 14:40

수도권 대학 진학 위해 서울 소재 게스트하우스 머물던 중 확진
확진자·자가격리자 모두가 피해자 “1년 더 기다리게 할 수 없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fnDB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fnDB

[제주=좌승훈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 격리 중인 수험생들에게도 입학 실기시험 응시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아울러 정부가 수험생을 위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 지사는 14일 페이스북에 ‘코로나19 확진자란 이유로 대입 실기시험에서 다시 1년을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며칠 전 코로나19 확진을 받아 이미 지원한 대학에서 실기시험을 볼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제주지역 대입 수험생의 사연을 소개했다.

원 지사는 수도권 대학 진학을 위해 최근 서울 모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던 중 코로나19에 감염됐고, 학생 본인의 잘못이 아님에도 1년을 더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는 안타까운 상황을 전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자가격리자 모두 피해자로 모든 수험생들에게 시험을 칠 수 있는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수험생들의 피·땀이 헛되지 않도록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원 지사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에게도 대입 정시 실기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달라고 촉구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원희룡 제주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원 지사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에게도 대입 정시 실기시험에 응시할 기회를 달라고 촉구했다.

원 지사는 “수능시험 때도 대학은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에게 별도 공간에서 시험을 치르도록 했다. 수시 실기시험에서도 일부 대학이 코로나 관련 수험생들을 위한 조치를 취했다”며 “그런데 이번 정시 실기시험은 학교마다 기준이 다를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 확진자나 자가격리자에게 기회를 주지 않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입은 누군가의 인생이 걸린 문제”라며 “수년 동안 입시를 준비하며 가고 싶은 대학의 시험을 손꼽아 기다렸던 학생의 마음을 대학들이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대학마다 기준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보니 형평성 문제가 나올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아울러 “대학 입학 실기시험이 당장 15일부터 진행된다”며 “보다 세심한 배려를 통해 확진 판정을 받았거나 자가 격리 중인 수험생에게도 시험 볼 기회를 제공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교육부에 대해서도 “모든 대학의 입시 기준에 일일이 관여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현장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있다면 단 한 명의 수험생이라도 억울하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며 코로나19로 수험생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도록 정부가 수험생을 위한 대책 신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