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김정은 언제 어디서든 만날 용의.. 남북 신뢰 쌓이면 답방 이뤄질것" [南北·韓中관계 해법은]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18 17:40

수정 2021.01.18 23:02

"한미연합훈련 필요하면 北과 논의"
"시진핑 中주석 조기방한위해 노력"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사진=뉴시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사진=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언제 어디서든 만날 용의가 있고, 남북 정상 간 만남이 이어지고 신뢰가 쌓이면 답방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총비서의 남한 답방에 대해서도 "고집할 필요는 없다"며 무조건적 필요성을 강조하기보다 여지를 남겼지만,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를 남겼다.

문 대통령이 김 총비서와의 만남과 그의 답방에 대해 열린 모습을 보인 것은 임기가 50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남북관계 진전이라는 성과를 확보하기 위한 승부수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답방은 남북 간 합의된 것으로, 언젠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답방은 지난 2018년 9월 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김 총비서를 만난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김 총비서가 한국을 찾는 이벤트다. 청와대는 2018년 이후 이를 지속 추진해왔으나 2019년 2월 이후 남북관계가 급격히 경색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만나는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비대면 방식의 만남을 이야기한 것도 북한이 코로나에 민감해하기 때문에 그 문제가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가 정부 구성 등을 마치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남북이 남·북·미 대화국면의 판을 먼저 깔 것을 제시했다.

다만 남북관계 발전은 문 대통령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험로가 예상된다. 김 총비서는 이번 8차 당대회에서 남북관계 진전의 전제조건 중 하나로 오는 3월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날 문 대통령은 "필요시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남북이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연합훈련 중단은 정부가 의지만으로는 할 수 없는 '동맹사안'으로 미국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또 북한은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한 교류협력 확대 등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남북관계 개선 전망이 밝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조기방한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중국에 대해 "한반도 평화증진을 위해서 협력해 나가야 할 국가"라면서 향후 북한 문제 등 외교안보 사안에서 중국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환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