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의 그림자' 조한기 "北 김정은에 원전USB?...기가 찬다"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31 12:18

수정 2021.01.31 13:03

일부 보도에 "거짓...악의적 왜곡" 강력 부인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왜곡할수 있나"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산책도중 환담을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 뉴스1 /사진=뉴스1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산책도중 환담을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그림자 보좌했던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출신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미래부총장은 31일 문 대통령이 2018년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한 원전 건설 내용이 담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건넸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 "기가 찰 뿐"이라고 강력 부인했다.

조 미래부총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2018년 4월27일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발전소 USB를 건넸다'는 내용의 한 언론 기사를 공유하며 이같이 말했다.

조 미래부총장은 "물론 거짓"이라며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의전비서관이었던 나와 북의 김창선 부장이 함께 현장에 있었다"며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 기가 찰 뿐이다"라고 개탄했다.


조 미래부총장은 전날 페이스북에도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은밀하게 원전을 지어주려했고, 이것은 명백한 이적행위"라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주장을 언급한 뒤 "제1야당의 대표 역할을 맡고 있으니 말의 무게가 가볍지 않다. 청와대 대변인이 공식적으로 논평했고 법적 책임을 묻겠다 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앞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북풍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강 대변인은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며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해도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강경 대응 방침도 분명히 했다.
강 대변인은 "묵과할 수 없다"며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미래부총장은 또 "나는 2018년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는 대통령 의전비서관으로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준비를 했고, 그해 9.19 평양 정상회담 때는 부속비서관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대통령과 함께 했다"며 "물론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고 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