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두꺼비와 구두약…올해 발렌타인데이, '콜라보'가 대세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01 10:53

수정 2021.02.01 10:53

GS25에서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선보이는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상품.
GS25에서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선보이는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상품.
CU 말표 콜라보 상품.
CU 말표 콜라보 상품.
세븐일레븐 발렌타인데이 기획상품
세븐일레븐 발렌타인데이 기획상품
이마트24 두꺼비 굿즈.
이마트24 두꺼비 굿즈.

올해 편의점 발렌타인데이 키워드는 '콜라보'다. 카카오프렌즈, 하이트진로의 두꺼비, 말표 구두약 등 이색적인 캐릭터들이 전면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발렌타인데이가 설 연휴와 맞닿아 있는 만큼 물량도 대폭 늘렸다. 가족, 친척들에도 선물할 수 있도록 초콜릿, 젤리, 캔디 행사 상품 규모도 역대 최대다.

1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업계 대목인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콜라보 상품을 대거 내놨다. 최근 편의점 콜라보 상품은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제로 지난 빼빼로데이의 경우 CU의 곰표, BYC, 위메프오 콜라보 상품들은 판매율이 90%가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행사 상품의 매출을 전년 대비 22%까지 끌어 올려 매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CU는 콜라보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말표와 다시 손잡았다. 구두약을 열었더니 달콤한 초콜릿이 한가득이다. 말표 구두약을 모티브로 만든 다양한 패키지에 가나초콜릿, 빈츠, 초코쿠키, 크런치, 오레오 등 인기 상품들을 세트로 담겼다. 테마파크와 협업한 상품도 첫 선을 보인다. 서울랜드 지구별 콜라보는 서울랜드의 상징인 지구별을 형상화 한 돔 형태의 패키지에 초콜릿, 캔디, 쿠키 등을 가득 채웠다. 서울랜드 주간, 야간 할인 쿠폰(2인)과 야광 팔찌도 담았다.

시대적 분위기에 맞춰 온택트 구매 채널도 확대했다. 요기요, 위메프오, 오윈, 네이버를 통해 CU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GS25는 카카오프렌즈, 어몽어스, 말랑이와 손잡고 단독 콜라보 상품을 내놨다. 코로나19가 일년 넘게 지속되는 상황에서 올해 밸런타인데이가 설 연휴 일요일과 겹침에 따라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안전하고 편리한 비대면 온택트로 전할 수 있는 배달 및 배송서비스와 사전 프로모션을 대폭 강화한다.

카카오프렌즈의 무지, 콘, 제이지, 라이언, 어피치 캐릭터박스에 캠핑용 가랜드, 미니 폴딩박스, 스텐컵, 커스텀스티커 등의 굿즈를 각각 동봉했다. 최근 Z세대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인기를 얻고 있는 '어몽어스'의 캐릭터를 활용한 기획상품도 내놨다.

롯데제과의 말랑카우 캐릭터 '말랑이' 마스크 스트랩, GS25의 삼각김밥 캐릭터 '삼김이' 볼펜이 포함된 기획상품과, 종합숙박·모바일티켓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의 1만원 할인쿠폰이 더해진 이색 선물세트 '달달하게 초코어때'도 있다.

세븐일레븐도 전년 대비 30% 물량을 늘려 연인을 비롯한 가족, 친구 등에게 선물할 수 있는 다양한 이색 콜라보 상품들을 대거 선보였다. 특히 올해는 대세가 된 와인 선물세트도 함께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품목은 시멘트 브랜드 '천마표'와의 콜라보다. 천마표시멘트 포대자루 모양을 패키지에 그대로 활용한 레트로 콘셉트의 상품으로 천마표시멘트팝콘과 인기 초콜릿 상품들을 한데 담았다. 또 국내 대표 히어로 '로보트 태권브이(V)'와 미국 애니메이션 인기 캐릭터인 '미니언즈'도 나왔다.

와인 세트에는 '옐로우 테일'의 핑크모스카토 와인을 비롯해 프레시넷 프로세코, 빌라M 썸을 슈피겔라우 와인잔과 함께 구성했다.

올해 이마트24 발렌타인데이는 하이트진로와 협업한 두꺼비 캐릭터가 전면에 나선다. 이마트24는 하이트진로 두꺼비 굿즈로 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와 중장년층 모두의 마음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저금통 세트는 파란 두꺼비 모양 저금통과 함께 아임이 크러쉬밀크초코볼(4봉지)로 구성됐다. 컵 세트는 두꺼비 피규어가 껴안고 있는 수납형 컵 안에 아임이 트러플초콜릿(7개)이 들어있다. 수납형 컵은 액세서리나 문구류를 담는 용도로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올해 발렌타인데이는 설 연휴와 맞닿아 있는 만큼 가족, 친척들에도 선물할 수 있도록 초콜릿, 젤리, 캔디 행사 상품을 역대 최대 규모로 준비했다. 초콜릿, 젤리, 캔디 행사 상품을 지난해 2월 대비 40% 늘린 130여 종을 선정해 1+1, 2+1 덤 증정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 일반식품팀 김지웅 팀장은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두꺼비 굿즈로 사랑을 전한다는 의미로 행사 테마를 '설레는 찐-로맨스'로 정하고, 한정판 두꺼비 굿즈 상품을 선보인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