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서울시 재건축, 자치구별 전담조직이 '밀착 지원'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22 17:59

수정 2021.02.22 17:59

양천구 이어 노원도 전담팀 꾸려
민간 재건축 조직 확대 여부 관심
서울 노원구가 양천구에 이어 재건축 전담팀 신설을 추진한다. 서울 노후 아파트 밀집지역 자치구 전반으로 민간 재건축 지원 조직을 확대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노원구는 '노후 공동주택 재건축 실행 지원방안 수립용역'을 발주했다. 해당 연구용역을 통해 재건축의 첫 관문인 안전진단 통과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재건축 활성화 지원을 위한 행정지원 조직 체계 등을 구상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재건축 전담부서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부서신설에 따른 인력확충방안을 검토하는 안 등이 폭넓게 담길 예정이다.

노원구가 이번 용역을 발주한 것은 구내에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아파트가 많기 때문이다.
노원구는 1980년대 이후 상계동 등 총 15개의 택지개발지구로 조성된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가 밀집한 지역으로 지난해 기준 39단지 5만9124가구가 안전진단 대상이다. 이는 노원구 전체 아파트중 46.55%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비가 증대되고, 주차장 부족문제와 층간소음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재건축에 대한 주민요구 커지고 있다.

노원구청 관계자는 "상당수 단지들이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만큼 최근 안전진단이 강화된 것에 맞춰 선제적으로 제도개선을 해봐야하지 않겠나는 의견들이 나오기 시작해 용역을 발주했다"면서 "전담지원팀 등을 어떻게 꾸리면 좋을지 등의 내용은 내년 하반기께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노원구청에 앞서 양천구청은 서울시 자치구중 처음으로 목동 아파트단지 재건축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목동 재건축팀'을 신설했다. 목동일대 아파트 역시 대부분 재건축 가능연한인 30년을 넘긴 지 오래다.
목동 아파트는 총 14개 단지에 392개 동, 2만6629가구 규모다. 재건축 후에는 지금의 약 2배인 5만여 가구가 들어와 인구 10만명 이상이 거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천구는 전담팀을 통해 스마트 시티로 재거듭나기 위한 선제적 행정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