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제약

보령-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 나노 입자 항암제 'SNB-101' 독점 판매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24 09:16

수정 2021.02.24 09:16

관련종목▶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오른쪽)와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 박영환 대표가 지난 23일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보령제약 제공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오른쪽)와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 박영환 대표가 지난 23일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보령제약 제공


[파이낸셜뉴스] 보령제약과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세계 최초 나노입자 항암제 'SNB-101(성분명 나노화 SN-38)'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획득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보령제약과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23일 나노입자 항암제 'SNB-101(성분명 나노화 SN-38)'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보령제약은 이번 계약을 통해 'SNB-101'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제품 발매 후 10년간 보유하게 된다. 양사는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15개국에 대한 독점 판매권과 관련한 추가 계약 체결도 현재 협의중이다.


'SNB-101'은 항암제 이리노테칸(성분명)의 항암 활성성분 'SN-38'을 주성분으로 하는 세계 최초의 나노약물전달 의약품이다. 이리노테칸은 인체에 투여시 전체 투여량의 약 5% 정도만 활성형 'SN-38'로 변환돼 항암효과를 나타내며, 변환되지 못한 이리노테칸은 부작용을 일으키는 단점을 보인다. 나노입자 항암제인 'SNB-101'은 항암효과에 필요한 성분인 'SN-38'만을 직접 투여 할 수 있어 치료효과를 크게 향상시키고 부작용은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SNB-101'은 전임상시험 결과 기존 이리노테칸 약물보다 최대 9배의 내약성 및 최대 8배의 종양 내 약물축적율을 보였으며 췌장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 다양한 고형암 마우스모델에서 단독투여시 기존 이리노테칸 주사제 대비 최대 1.8배의 종양성장 억제효과를 나타내는 등 유효성을 입증했다. 또한 화학항암제, 표적항암제, 방사선 치료법 등과 병용요법 진행시 기존 치료제의 단독요법 대비 4배에서 최대 13배까지 항종양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SNB-101'은 지난해 11월 안전성, 내약성, 유효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1상 임상시험을 개시했으며 고형암(폐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난소암 등) 환자를 대상으로 분당차병원, 서울성모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등에서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는 "에스엔바이오와의 'SNB-101' 판권계약 체결이 보령제약의 항암분야 사업 역량 강화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령제약은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강화해 나가기 위해 혁신적이고 유망한 기술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지속적으로 협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엔바이오 박영환 대표는 "이번 계약체결을 통해 전임상시험 결과 뛰어난 효과를 보인 'SNB-101'의 국내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확보하게 됐다"며 "항암제 사업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보령제약과의 협업을 통해 'SNB-101'의 시장성을 입증하고 항암치료제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