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윤서인, 억대 위자료 소송 걸렸다..광복회 “독립운동 폄하”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25 14:48

수정 2021.02.25 14:48

웹툰작가 윤서인 / 사진=뉴시스
웹툰작가 윤서인 /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로 이루어진 광복회가 독립운동가 비하 게시물을 올린 만화가 윤서인씨를 상대로 억대 민사소송을 제기하고 나섰다.

광복회는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씨를 상대로 위자료 청구소송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소송에 249명이 참여하고, 청구금액은 2억4900만원이라는 게 광복회 설명이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윤씨 사건을 단호하게 대처하는 이유는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친일을 미화하고 칭송하는 역사 왜곡을 처벌하는 법을 만들어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제2, 제3 윤서인이 상당히 많다는 점”이라며 류석춘 연세대 교수와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를 언급했다.

법률대리인 정철승 변호사는 “잘못된 역사인식 아래서 2~3년 전부터 도를 넘는 망언,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이 있어 위자료 청구소송을 한다.
순차적으로 형사소송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씨는 지난달 12일 SNS에 ‘친일파 후손과 독립운동가 후손의 집’이라고 적은 비교 사진과 함께 “친일파 후손들이 저렇게 열심히 살 동안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도대체 뭐한 걸까”라는 글을 게시했다.

여기에 “사실 알고 보면 100년 전에도 소위 친일파들은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이고 독립운동가들은 대충 살았던 사람들 아니었을까”라고 덧붙여 적었다.

독립운동가 임우철(오른쪽 두번째부터) 애국지사, 김원웅 광복회장, 정철승 변호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독립운동가 비하 논란을 일으킨 웹툰 작가 윤서인을 상대로 독립운동가 후손 249명이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소장 접수에 앞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 사진=뉴시스
독립운동가 임우철(오른쪽 두번째부터) 애국지사, 김원웅 광복회장, 정철승 변호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독립운동가 비하 논란을 일으킨 웹툰 작가 윤서인을 상대로 독립운동가 후손 249명이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소장 접수에 앞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