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1호 국가과학자' 신희섭 박사, UST 명예교수로 추대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02 08:59

수정 2021.03.02 08:59

'1호 국가과학자' 신희섭 박사
'1호 국가과학자' 신희섭 박사


[파이낸셜뉴스] '대한민국 1호 국가과학자' 신희섭 박사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명예교수로 추대됐다.

UST는 국가를 대표하는 과학자가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교 이래 최초로 출연연구기관 캠퍼스에서 명예교수를 추대했다고 2일 밝혔다.

신희섭 박사는 "과학 분야 연구는 장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진행되는 만큼, 후학 양성이 특히나 중요하다"며, "명예교수로서 UST가 미래를 선도하는 과학기술 인재 육성의 요람으로 성장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유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와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교수로 후학을 양성했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책임연구원·뇌과학연구소장과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인지 및 사회성연구단장을 역임했다.

그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뇌 연구에 유전학을 도입했다.
기초과학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 업적을 인정받아 2004년 국민훈장 동백장과 호암과학상, 2005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등을 받았으며, 2009년 미국 학술원 외국인 회원 및 2010년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으로 선정됐다.

2004년부터는 UST 교수로 임용돼 생체신경과학 및 기초과학 전공에서 석사 12명, 박사 16명을 배출했다. 지도학생들이 미 국립과학원회보(PNAS), 뉴런(Neuron) 등 저명 학술지에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도록 이끌었으며, 뛰어난 교육 역량으로 연구논문지도상 및 우수교수상 등을 수상했다.


UST는 향후 출연연구기관 캠퍼스 소속으로 퇴직한 교수를 대상으로 명예교수 추대를 확대해 우수 과학자들이 지속적으로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