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아바타로 과동기랑 인사.. 국내 첫 메타버스 입학식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02 17:20

수정 2021.03.02 17:28

관련종목▶

SKT-순천향대 온라인캠퍼스 선봬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2021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하는 아바타 등을 활용해 가상 세계에 직접 참여한다. 사진은 메타버스로 구현된 순천향대 대운동장에서 열리는 2021년 신입생 입학식 전경. (사진=SK텔레콤 제공) 2021.03.02. photo@news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2021년도 신입생 입학식을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하는 아바타 등을 활용해 가상 세계에 직접 참여한다.
사진은 메타버스로 구현된 순천향대 대운동장에서 열리는 2021년 신입생 입학식 전경. (사진=SK텔레콤 제공) 2021.03.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SK텔레콤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2일 2021년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 입학식은 대학 생활의 시작인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이 코로나19로 인해 축소 진행되는 등 대학 교육 환경과 문화가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메타버스 대학 캠퍼스에서 만나 소통하고 함께 즐기는 색다른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총장님의 인사 말씀과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고, 각자 개성 넘치는 아바타를 활용해 교수와 동기들과 상견례를 나누는 등 기존 오프라인과 온라인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는 경험을 했다.

메타버스 입학식을 위해 SKT와 순천향대는 본교 대운동장을 실제와 거의 흡사한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했다.
가상의 대운동장에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대형 전광판이 추가돼 주요 입학식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아바타들이 자기소개를 할 수 있는 단상도 마련됐다.

김아름 기자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