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용카드

MZ세대 접점 찾아라.. 카드사도 콘텐츠 제작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04 17:43

수정 2021.03.04 18:12

신한카드, 금융권 첫 콘텐츠 스튜디오 ‘확신제작소’
신한카드가 이달 금융권 최초로 디지털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인 '확신제작소'를 개소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2층에 확신제작소를 개소했다. 50평 이상 규모의 개방형 스튜디오 형태로, 고화질 디지털 카메라 등 고가의 장비들이 각종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해 갖춰져 있다.

카드사가 만든 스튜디오라는 점에서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의 오랜 아이디어였다고 한다. 그간 임 사장은 '디지털 브랜딩'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최근 네이버 등 빅테크의 금융권 진출로 업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진만큼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차별화된 디지털 소통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에 대형 케이블방송사 수준으로 콘텐츠 제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확신제작소에 10억원을 투자했다.

신한카드는 확신제작소에서 자사 콘텐츠를 제작해 25~35세 이른바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금융 활성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연간 280편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목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자사 콘텐츠 제작 뿐만 아니라 개인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최소 비용으로 렌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 상품 홍보 영상을 무료로 제작하거나 이들 제품을 라이브커머스(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형태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밖에도 카드 업계에서 다소 생소할 수 있는 ESG금융에 대한 공감대를 높이는데도 확신제작소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임 사장은 카드업권 특성을 감안해 디지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ESG전략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