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구글, 앱마켓 수수료 30%→15%로 낮춘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15 20:52

수정 2021.03.15 20:52

구글플레이 연매출 100만 달러 이하 대상

100만 달러 이상 초과 매출액은 30% 적용
[파이낸셜뉴스] 구글이 오는 7월1일부터 현행 30%인 앱 마켓 ‘구글플레이’ 수수료를 절반으로 낮춘다. 이번 반값 수수료는 구글플레이에서 발생한 연 매출이 100만달러(약 11억3300만원) 이하인 경우만 해당된다. 즉 연 매출 100만달러를 넘는 초과분에는 기존 수수료율 30%가 적용될 예정이다.

구글플레이 로고. 구글코리아 제공
구글플레이 로고. 구글코리아 제공

구글코리아는 “개발사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구글플레이 개발사에 15% 수수료를 적용하겠다”며 15일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구글은 구글플레이에서 유통되는 앱 중에서 유료 콘텐츠에 대한 인앱결제(IAP)에 대해서는 구글플레이 결제시스템 적용 및 수수료 30% 부과를 의무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내외 IT업계 반발이 거세지자 애플과 마찬가지로 앱 결제 수수료를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이에 따라 구글플레이에서 연 매출 20억원을 올린 개발사는 11억원에 대해서는 15%, 초과된 9억원에 대해서는 30% 상당의 수수료를 내게 될 것으로 추산된다.

구글코리아는 “대·중소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국내 개발사가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앱과 실물재화를 거래하는 앱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구글코리아가 운영하는 ‘앱 생태계 상생 포럼’ 장대익 의장은 “한국에서 촉발된 수수료 논의가 전 세계 개발자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구글의 수수료 인하 결정은 앱 생태계 상생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연세대 경영대학 기술경영전공 배성주 교수는 “한국 개발사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반영한 구글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앱 마켓은 앱 생태계의 안전하고 통일된 환경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므로, 구글의 이번 발표가 한국 앱 생태계를 더 풍성하게 만드는데 일조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글은 중소개발사 지원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의 국내 중소개발사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9월 발표한 ‘K-reate(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올해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지원은 물론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모션과 같이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