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세균 "2주간 거리두기 단계·5인 이상 모임금지 유지"(종합)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26 09:06

수정 2021.03.26 09:06

새 거리두기 체계 개편 '기본방역수칙' 앞당겨 적용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10만명...사망자 1700명 넘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정부는 다음 주부터 2주간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유지하겠다"며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 차원에서 준비했던 '기본방역수칙'을 앞당겨 적용한다"고 말했다. 또 25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 지금까지 1700명 넘게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갖고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자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증상이 있다면 이용을 제한하겠다"며 "유증상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도록 진단검사도 확대한다. 현장의 기본방역수칙 이행을 위해 일주일의 준비기간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늘 중대본선 다음 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결정했다. 다음주에도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가 유지된다.

그는 "하루 300~400명대의 확진자 수가 10주째 이어지면서 거리두기 피로감은 커지는 반면, 긴장감은 점점 느슨해져 우려스럽다"며 "추가 방역조치를 시행해 3차 유행이 정체기를 벗어나 안정기에 들어서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인구 10만명당 확진자 수는 뉴질랜드와 호주에 이어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세 번째로 적다.

하지만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앗아간 국민 한 분 한 분의 생명과 건강, 잃어버린 일상과 생계의 어려움은 이 숫자에 다 담아낼 수 없을 만큼 뼈아프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탄탄한 방역과 신속한 백신 접종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일상이 온전히 회복되는 그 날까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중대본은 '봄철 나들이 특별방역대책'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중수본과 각 지자체는 주요 관광지와 근처 음식점 등에서 빈틈없는 방역이 이뤄지도록 관리를 강화해달라"며 "봄을 맞이하는 국민들도 단체여행은 자제해주고, 언제 어디서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