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노무라 "2조원대 대규모 손실 가능성"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29 16:46

수정 2021.03.29 16:46

지난 26일 美 190억 달러 대규모 블록딜 연루된 듯 
한국계 빌 황 이끄는 아케고스와 거래 
노무라증권 로고. 로이터 뉴스1
노무라증권 로고. 로이터 뉴스1

【도쿄=조은효 특파원】 아시아 최대 투자은행 겸 증권사인 일본 노무라 홀딩스가 미국에서 현지 고객과의 거래 과정에서 약 20억 달러(2조27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손실 사고가 발생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시장에서는 노무라가 지난 주후반 미국 월가를 뒤흔든 대규모 블록딜(대량 매매)에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노무라의 고객사인 한국계 투자가 빌 황이 이끌고 있는 아케고스의 투자 실패로 노무라도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날 노무라증권의 주가는 16.3%나 급락하며 9년래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노무라는 "미국 자회사가 미국 고객사와의 거래 과정에서 지난 26일 발생한 한 사건으로 인해 피소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 손실가능성, 연결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노무라는 대략 20억 달러라는 손실 추정액만 제시할 뿐 구체적인 거래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다.


시장에서는 노무라가 26일(현지시간)발생한 190억 달러의 전례없는 대규모 블록딜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뉴욕 증시는 대규모 매도세가 나타나면서 요동쳤다. 시장에서는 아케고스가 투자한 주식들이 급락하면서 신용거래한 은행들이 마진콜을 요구하면서 이같은 사태가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마진콜은 선물계약의 예치증거금이나 펀드의 투자 원금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추가로 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무라는 해당 사건을 야기한 아케고스 캐피털과 거래한 금융기관 중 한 곳으로 지목되고 있다. 노무라는 이번 일로 지난 23일 발행 조건이 결정된 32억5000만 달러 규모의 미 달러화 표시 보통사채 발행을 일단 연기하기로 했다.

노무라의 실적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무라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3969억엔(약 4조1000억원)의 세전 이익을 기록한 바 있다.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기자회견에서 "금융청이 노무라홀딩스로부터 이번 사안에 대해 수시 보고를 받고 있다"면서 일본은행과도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노무라 홀딩스는 아시아 최대의 투자은행·증권 지주회사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