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악화일로 치닫는 미얀마… 美 국무부 소개령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31 17:54

수정 2021.03.31 17:54

내전 우려에 외국인 엑소더스
일본·싱가포르도 "현지 떠나라"
미얀마 유혈사태가 갈수록 악화하면서 미 국무부가 미얀마에 거주 직원들에게 소개령을 내렸다.

AP에 따르면 국무부는 3월 3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미얀마 현지 주재 정규(non-emergency) 직원들과 그 가족 등을 상대로 현지에서 출국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14일 명한 자진 출국 조치를 상향 조정한 것이다.

국무부는 성명에서 "버마(Burma·미얀마의 옛 이름) 군부는 선출된 정부 당국자들을 몰아내고 구금했다"라며 "군부 통치에 저항하는 시위와 집회가 발생했고,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출국 명령을 내린 이유를 설명했다.

미얀마에선 지난 2월1일 군부가 일으킨 쿠데타 이후 항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군부가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유혈 사태도 속출 중이다.


이처럼 미얀마 유혈사태가 악화하고 소수민족 무장 조직의 반(反)쿠데타 연대 천명으로 내전 우려가 커지면서 외국인 '엑소더스(대탈출)'가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정부에 앞서 노르웨이 외교부도 유혈 사태 확산을 이유로 자국 시민들에게 미얀마를 떠날 것을 촉구했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아직은 미얀마를 떠날 수 있지만, 이는 예고없이 변할 수도 있다"면서, 이번 방침은 다른 북유럽 국가들과 협의로 이뤄졌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다른 북유럽 국가들도 비슷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교도 통신은 지난달 19일 미얀마에서 기업 활동을 해 온 일본인들이 직항편으로 일본으로 떠났다고 보도했다.
정확한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들은 쿠데타로 인한 안전상의 우려 때문에 본사에서 귀국을 지시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싱가포르 외교부도 이달 초 성명을 내고 "군경과 시위대 간 충돌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민간인 사상자가 증가하는 상황을 고려해 현재 미얀마에 체류 중인 싱가포르 국민은 아직 가능할 때 최대한 빨리 현지를 떠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전날 현재까지 총격 등 미얀마 군경의 폭력에 희생된 것으로 확인된 이는 521명이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