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건설

대우건설, 현장 단순업무는 로봇이 처리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01 18:20

수정 2021.04.01 18:20

대우건설 직원이 새로 도입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 직원이 새로 도입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은 최근 건설현장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현장에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정형화된 반복 업무를 로봇이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대우건설은 2019년부터 을지로 본사에 RPA를 도입해 인사, 재무, 조달 등 15개 팀의 업무를 자동화한 데 이어 현장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RPA를 활용하면 평소 자주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운정신도시파크푸르지오현장과 춘천센트럴타워푸르지오현장에서 안전교육 보고서 작성, 외주기성입력과 같은 단순업무를 RPA가 처리 중이다.
사용자는 현장에서 사내 메신저를 이용해 사진 파일과 내용을 RPA에 보내면 클릭 한 번으로 자동으로 양식에 맞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결재 상신까지 일괄적으로 처리돼 문서 작성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대우건설은 올해 모든 현장에 RPA를 적용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연 2만5000시간의 단순업무량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RPA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