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진중권 "오세훈 대신 막대기가 출마했다면 표차 더 컸을 것"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09 06:52

수정 2021.04.09 10:58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사진=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4·7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한 데 대해 “오세훈 대신 ‘막대기’를 출마시켰다면 표차는 더 컸을 것”이라고 승리에 취해 자만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8일 신동아에 기고한 칼럼에서 “불편한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며 이 같이 적었다.

이번 국민의힘의 재보선 승리는 야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국민의 정부·여당 심판 의지로 인해 성취된 것이라는 뜻으로 읽힌다.

진 전 교수는 국민의힘을 향해 “(내년) 대선은 이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선은 유권자들이 그저 과거를 심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기 위해 투표장을 찾는다. 이를 잊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 오류를 철저히 반성하고, 당의 체질을 과감히 바꾸고, 무엇보다 낙후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패해도 참 더럽게 패했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이 ‘중도층’을 아예 없는 존재로 치고 강성 지지층에만 의존하는 정치를 해왔다”고도 꼬집었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은) 진보진영의 문제 제기, 애정 어린 비판을 정치적 공격으로만 받아들였다”면서 “그러니 오류는 교정되지 않은 채 누적되고, 그러다가 구제불능 상태에 빠진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그는 “어차피 이길 수 없는 선거라면 표차라도 줄여야 하고, 그러려면 과오를 겸허히 인정하고 죗값을 치르는 마음으로 되도록 깨끗한 선거전을 벌였어야 한다. 그런데 끝까지 이겨보겠다고 사상 최악의 네거티브 선거를 시전했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의 유일한 희망이 있다면 국민의힘이다. 중도층의 국민의힘 지지는 메모지가 바람에 떠밀려 벽에 간신히 붙어 있는 것에 가깝다.
한 번 이겼다고 기고만장하게 굴면, 민주당은 보란 듯이 다시 회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