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해양도시 부산 미래, 북항 2단계사업 집중할 때"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11 15:09

수정 2021.04.11 15:31

"해양도시 부산 미래, 북항 2단계사업 집중할 때"

'해양도시 부산' 지도를 바꾸고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 넣게 될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이 속도를 더하고 있다.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예정지 현재 모습(아래)과 개발 후 조감도(위). 사진=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제공
'해양도시 부산' 지도를 바꾸고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 넣게 될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이 속도를 더하고 있다.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예정지 현재 모습(아래)과 개발 후 조감도(위). 사진=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제공

[파이낸셜뉴스] 부산을 오랜만에 찾는 사람들마다 부산항 북항개발 모습과 해운대 초고층빌딩을 보고 깜짝 놀란다. 부산 중앙동 부산본부세관에서 부둣길 충장대로로 이어지는 부산항 북항의 경우 재래부두가 재개발되기 전까지만해도 간선도로변까지 철조망으로 완전히 차단돼 친수공간은 상상도 못했던 곳이다.

부산항 개항 이래 최대 역사로 꼽히는 북항재개발사업이 시작되면서 철도망이 걷히고 원도심 부산역과 북항을 이어지는 넓은 환승 광장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이르면 오는 6월 북항 해변가를 따라 아름다운 데크로 꾸며진 계단을 따라 바닷물에 발을 담그고 친수공간을 거닐며 산책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부산역과 친수공원을 잇는 보행데크도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속도를 내고 있는 북항재개발사업은 침체된 지역경제에도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 신종 코로나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얼어붙어 있는 지역경제 여건 속에서도 중장비가 쉴새없이 공사를 벌이고 있는 곳이다.

부산을 홍콩이나 싱가포르를 넘어서는 세계적인 항구도시로 변모시킬 초대형 프로젝트 북항재개발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1,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그 비용만 약 6조8000억원에 달한다.

부산항 북항 재래부두(1~4부두, 중앙부두)를 친수공간과 국제 해양관광거점으로 개발하기 위한 1단계 사업의 경우 지난 2008년 시작돼 중간에 지지부진하다 내년이면 완공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마리나시설과 수변공원, 경관수로, 친수공원, 오페라하우스 등이 들어선다. 부산항 1, 2부두 사이는 윈드서핑과 카누 등 해양레포츠 체험공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지난 2019년 3월 해양수산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단장 정성기) 출범 당시만해도 1단계 사업 공정률이 45%에 불과해 시민들로부터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올해 연말이면 기반시설공사 공정률이 95%에 달할 전망이다.

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부산시·부산항만공사·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서 파견된 직원들이 사업 진행을 통합 관리하며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갈 2단계 사업도 시행사로 정해진 '부산시컨소시엄'과 함께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총 사업비 4조4008억원이 투입되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은 오는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까지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이 때문에 이제부터 무엇보다 북항재개발 2단계사업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는 지적이다. 항만재개발을 성공시키려면 지역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과 함께 안정적인 사업기반 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1단계 사업이 항만에 국한된 개발사업이라면 2단계는 항만·철도·도심을 함께 발전시키는 228만㎡(약 69만평) 규모의 복합개발사업이다.

2단계 사업은 부산역 일원 철도재배치와 자성대부두·양곡부두·5물양장 이전 배치, 배후 노후 공단과 주거지역 정비 등 부산 대개조 사업과 함께 유기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고난도 개발 프로젝트다.

부산의 오랜 숙원이자 원도심 활성화와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기반이 될 것이기 때문에 시민들은 물론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으로 힘을 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 2단계 사업 시행사를 구성하기까지 어려움이 많았다. 지난 2019년 8월 사업 시행자를 공모했지만 항만·철도 이전을 비롯한 여러 가지 난제와 불확실성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는 위기상황이 있었다.

추진단이 부산시와 관련 공기업을 찾아가 적극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고 투자 유치에 힘을 쏟아 '부산시 컨소시' 참여를 끌어내면서 성사시키는 힘든 과정이 있었다.

부산 동구 충장대로 206에 위치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북항재개발홍보관에 토목 전문가들과 시민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재개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산 동구 충장대로 206에 위치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북항재개발홍보관에 토목 전문가들과 시민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재개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1단계 사업은 부산항만공사 주도로 진행됐지만 2단계는 부산시가 대표 사업자로서 컨소시엄을 이끌어 원도심과 연계한 통합 개발을 추진해 나가게 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컨소시엄엔 부산항만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부산도시공사·한국철도공사가 공동 참여했다.

부산시와 한국 최대 공기업이 사업에 참여함에 따라 난개발을 막고 공공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대규모 재원 조달이 용이해져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갖게 됐다.

2단계는 재개발 사업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기반과 공공시설 등에 재투자하도록 설계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공공성 강화로 재개발 지역과 원도심이 상생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이른바 '수용·사용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그 무엇보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가 최대 관건이다. 엑스포 예정부지 상당수가 2단계 재개발 사업지에 들어 있다.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향후 부산의 100년 미래를 좌우할 뿐 아니라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브랜드를 확립하는 데 수치로 환산하기 어려울 만큼 부가가치가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그러기 위해선 2023년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장 실사단 방문 전까지 2단계 공사 착공을 신속히 해야 개최지 선정에 유리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부산세계박람회유치단의 판단이다.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은 자성대부두, 부산진CY부지 등 230만㎡에 이르는 면적을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1단계 보다 더 큰 규모다.

2단계 사업은 1단계와 달리 백년대계의 미래 일자리 창출해내기 위한 금융·비즈니스·연구개발(R&D) 등을 중심으로 한 신해양산업 관련 시설들이 들어서게 된다.

북항재개발지역과 원도심을 연계하기 위해 보행데크를 여러 군데 설치하고 지하차도를 확장하거나 신설해 연결시키는 한편 트램을 설치, 운행하는 상생 발전 계획도 담겨 있다.

무엇보다 개발 이익일 발생할 경우 사업시행자가 취득하지 않고 재개발사업지와 원도심에 재투자하는 방안도 수립되고 있다.

이와 관련, 부산시 동구의회 배인한 의원은 "북항재개발지역과 원도심이 상생발전하기 위해선 보행데크ㆍ지하차도ㆍ트램 등을 통한 지역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개발이익을 재개발지역과 원도심의 공공시설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정성기 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이 문성혁 해수부장관(앞줄 왼쪽)에게 북항재개발 2단계사업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정성기 북항통합개발추진단장이 문성혁 해수부장관(앞줄 왼쪽)에게 북항재개발 2단계사업 현장을 설명하고 있다.


북항재개발사업에 대한 경제적 파업효과는 엄청나다.

1단계 사업의 경우 친수공간과 국제적 관문기능을 통해 해양관광 중심지로 역할을 다하게 된다.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19조8000억원 정도도 예상된다. 고용창출 효과는 6만4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시작되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의 효과는 이 보다 큰 25조1000억원, 고용창출 8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대감을 안겨주고 있다.

원희연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위원장은 "북항재개발 1,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홍콩이나 싱가포르 보다 뛰어난 세계적인 해양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위원장은 "지금은 무엇보다도 2030세계박람회 부지가 포함돼 있는 2단계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면서 "여기에는 항만, 철도, 원도심까지 조화롭게 개발되고 해양신사업들이 집적된 국제교류지역으로 탈바꿈해 미래형 일자리 창출의 메카로서 활기가 넘치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