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이르면 6월 전자계약 도입… 집도 앱으로 거래하는 시대 온다" [인터뷰]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11 17:37

수정 2021.04.12 09:53

한유순 다방 대표
다방, 단순한 정보제공서 벗어나
계약까지 맡는 종합 솔루션 도약
공인중개소 일손 줄여 ‘상생’ 가능
허위매물 막는 시스템 구축에 사활
한유순 다방 대표가 서울 서초구 스테이션3 사무실에서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가지고 있다. 한 대표는 이르면 6월 도입되는 다방 전자계약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한유순 다방 대표가 서울 서초구 스테이션3 사무실에서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가지고 있다. 한 대표는 이르면 6월 도입되는 다방 전자계약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다방 서비스 초기에도 부동산을 누가 핸드폰으로 보고 결정하겠냐고 했어요.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죠. 1박에 몇 십만원 하는 호텔도 애플리케이션으로 보고 계약하고 있어요. 부동산 전자계약도 분명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11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스테이션3 사무실에서 만난 한유순 다방 대표는 "다방 앱 하나로 매물 검색부터 집의 상태, 계약, 잔금 송금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며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동산 전자계약 솔루션'을 소개했다.


오는 6~7월 도입되는 부동산 전자계약 서비스 취지를 묻자 "처음에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생각한 사업이었지만, 이제는 더 좋은 시스템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분석한 결과 '전자계약'이라는 답이 나왔다"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처럼 앱으로 보고 상품을 결제하듯이, 다방도 단순한 정보제공 역할에서 탈피해 계약까지 성사시키고 싶다는 것이다.

■카뱅보고 전자계약 적기 판단

한 대표는 "2019년 처음으로 전자계약 서비스를 생각하고 의견을 나눴을 때는 '집을 어떻게 앱으로만 보고 계약할 수 있냐'는 온갖 비관적인 질문들이 쏟아졌다"며 사업 초기 상황을 회상했다.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부동산 시장에서 전자계약 정착이 쉽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대가 빠르게 바뀌며 인식도 바뀌었다. 그는 "카카오뱅크처럼 최근엔 비대면으로 통장을 개설하고, 대출도 하는 상황에서 부동산 계약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적기라는 판단이 들었다"고 말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 등 부동산 계약의 복잡한 송금 이슈도 큰 장애물이었다. 연세가 많은 임대인들의 진입 문턱을 낮추는 부분도 큰 과제였다.

그는 "부동산 계약은 보통 임대인과 임차인, 중개사가 진행을 하는 3자 계약 형태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등 공적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절차들이 있어 이를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전자계약 앱을 구축하며 간편하고 혼란 없이 사용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공인중개사들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상생'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시장을 침범하는 것이 아닌,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이다.

한 대표는 "배달의민족이 생기며 배달이 어려웠던 업체들도 배달이 가능해 추가 수익이 나왔다"며 "1~2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공인중개업소들이 전자계약을 이용하게 되면, 인력과 시간 소비를 줄이면서도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회사원들에게 워드, 액셀 등이 필수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듯, 공인중개사들에게도 다방의 전자계약이 필수적인 툴(도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비스 정착이 우선, 수익은 다음"

사실 전자계약 서비스는 다방의 수익 개선에도 중요한 사업이다. 전자계약 사용료와 중개수수료를 동시에 충당할 수 있어서다. 광고 플랫폼 시장은 1000억~1500억원을 네이버, 직방 등 업체가 나눠갖는 구조지만 부동산 중개시장은 중개수수료만 9조원 규모로 추산되서다. 다만 한 대표는 "서비스 도입 초기에는 수익을 떠나 서비스를 정착시키는 데 목표를 둘 계획"이라며 "당장은 돈을 벌고자 하는 게 아니라 온라인 전자계약 생태계를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전자계약의 가장 큰 리스크로 지적되는 허위매물에 대해서도 오히려 반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금까지 마치고 허위매물이라는 게 밝혀지면 다방에게도 치명적인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만큼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도록 시스템 구축에 사활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한 대표는 "전자계약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전체 인력의 10%로 운영되고 있는 매물 검수팀과 별도로 검증팀을 따로 꾸려 전체 인력의 50% 넘는 인력이 투입할 예정"이라며 "전자계약은 정직하다는 인식이 정착될 때까지 허위매물 근절에 대한 검증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자계약의 안착이 프롭테크 업계와의 협력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도 했다. 실례로 전자계약이 성사되면 도어락 관련 프롭테크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잔금을 마치고 입주하기 전 입주청소와 공사, 이사를 할 때마다 자동으로 비밀번호가 변경되는 서비스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


한 대표는 올해 다방의 목표를 "전자계약의 성공적 출시와 정착이 저와 다방의 공통적인 목표"라며 "2년 넘는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만큼 첫 단추를 잘 꿰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