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신한은행, 헤데라 이사회 가입… "디지털 혁신 박차"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14 17:50

수정 2021.04.14 17:50

네트워크 운영·플랫폼 정책 참여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개발 가속
신한은행, 헤데라 이사회 가입…
신한은행이 퍼블릭 블록체인 헤데라 해시그래프에 합류한다. 신한은행은 헤데라 해시그래프 네트워크 운영을 비롯해 플랫폼 정책 결정에도 참여한다. 또 헤데라 해시그래프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14일 헤데라 해시그래프(이하 헤데라)는 신한은행이 헤데라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관리를 총괄하는 헤데라 이사회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혁신금융 실험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프라이빗 블록체인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활용해 정책자금 대출, 퇴직연금, 장외 파생상품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해왔다.
지난 1월에는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제공업체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에 투자를 집행했고, 올해 3월 LG CNS와 함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시범 플랫폼을 완성한 바 있다.

신한은행은 향후 헤데라의 퍼블릭 분산원장 인프라를 활용해 더 많은 금융 서비스를 구축, 은행분야 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금융 시스템의 효율성과 보안성을 개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고객과 파트너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헤데라의 퍼블릭 분산원장 기술은 빠르고 공정하며 안전해야 한다는 핀테크 서비스의 핵심요구사항을 충족해 서비스 공급자가 필요로 하는 통제 권한과 가시성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또 "신한은행은 헤데라 이사회에 참여해 다양한 업종의 글로벌 기업들과 차세대 금융 솔루션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헤데라 이사회엔 구글, IBM, LG전자, 도이치 텔레콤, 노무라, 스탠다드 뱅크, 런던 대학, 보잉 등의 기업과 조직이 참여하고 있다.

헤데라 만스 하몬 창업자는 "금융기관부터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적으로 분산원장 기반의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분산원장 기반의 금융서비스가 도·소매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24시간 글로벌 결제를 가능케 하며 현금 없는 사회를 앞당기고 폐쇄형의 전자화폐보다 신뢰할 수 있는데다가 은행권에 접근할 수 없는 이들에게 금융을 활용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헤데라 이사회에 참여한 신한은행과 함께 미래 금융의 선도적 지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