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파월, 코인베이스 상장한 날 암호화폐 저격…이유는?

뉴스1

입력 2021.04.15 10:14

수정 2021.04.15 10:14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의 대형 전광판에 코인베이스의 로고가 나오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의 대형 전광판에 코인베이스의 로고가 나오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제시 파월 크라켄 CEO - 회사 홈피 갈무리
제시 파월 크라켄 CEO - 회사 홈피 갈무리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미국 최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한 날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암호화폐를 저격했다.

그는 14일(현지시간) 세계 재계 리더들의 모임인 '워싱턴경제클럽' 행사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암호화폐를 투기수단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들이 지불 수단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그가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이 아니라고 저격한 것이다.
마침 이날은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된 날이어서 파월 의장의 발언에 더욱 관심이 모아졌다.

그의 발언 직후 암호화폐가 급락 반전한 것은 물론, 코인베이스의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코인베이스는 준거가격인 주당 250달러보다 훨씬 높은 381달러로 거래를 시작해 장중 최고 429.54달러를 찍었다. 이에 따라 한때 시가총액이 1000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그러나 파월 의장 발언 직후 338달러로 후퇴했다. 이에 따라 결국 시총 858억 달러로 이날 장을 마감했다.

비트코인도 급락 전환했다. 이날 비트코인은 한 때 6만5000달러 선을 바라볼 정도로 랠리했으나 파월 의장이 문제의 발언을 한 직후 급락해 6만2000달러 선까지 내려왔다.

파월 의장 발언은 코인베이스의 상장을 염두에 둔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해 정식으로 주류 투자수단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앞으로 규제 당국의 규제를 준수해야할 것이란 경고성 멘트라는 것이다.

코인베이스 상장을 계기로 암호화폐에 대한 당국의 대대적인 단속이 시작될 것이란 관측도 속속 나오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제도권으로 편입된 만큼 제도권의 규칙을 지키라는 것이다.


코인베이스의 라이벌 업체인 크라켄의 최고경영자(CEO)인 제시 파월은 “각국 정부가 암호화폐의 불법적 사용을 단속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지난 13일 미국의 경제매체인 CNBC와 인터뷰에서 “몇몇 국가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단속이 있을 것이란 정보가 있다”며 “개인적으로 몇 개 국가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파월 의장의 이날 발언은 이같은 분위기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