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中견제 '미·일·호주' 해저케이블 사업도 연대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19 14:33

수정 2021.04.19 14:33

中동향 정보 공유 
미국, 일본, 호주 공적 기관 자금 투여 
구글이 지난 2016년 6월 공개한 태평양 횡단 해저 초고속 광케이블 설치 사진과 설치 지도. 뉴시스
구글이 지난 2016년 6월 공개한 태평양 횡단 해저 초고속 광케이블 설치 사진과 설치 지도. 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중국 견제에 나선 미·일·호주 3국이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 일본, 호주 등 3국 정부, 기업, 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지난 3월 비공식 회의를 열어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해저케이블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9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이들 3국은 민관 합동 회의에서 중국의 해저케이블 사업 동향 정보를 공유하기로 하는 한편, 전략적으로 중요지역에서 해저케이블 사업을 할 경우 자금을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초고속 해저케이블은 글로벌 정보망 구축의 핵심이다. 미국은 해저케이블을 통한 중국의 정보 탈취, 차단 등의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지난해 구글과 페이스북이 제출한 '로스앤젤레스(LA)~필리핀~대만~홍콩'을 잇는 태평양 해저케이블 사업 계획에서 홍콩을 제외시켜 국제사회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중국의 정보 탈보 가능성을 경계한 것이다. 홍콩 측 케이블 기업이 중국 정보 당국과 연관돼 있을 것이란 시각에서다.

현재 글로벌 해저 케이블 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이 전체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기업이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다.

현대판 실크로드로 불리는 중국 정부의 '일대일로'구상(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잇는 전략)이 가동되면서, 중국 기업들이 각국 해저케이블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중국 화웨이기술의 산하 기업이던 화웨이통신기술은 이미 해저 케이블 분야에서 세계 4위로 올라섰다. 주로 저가 수주 전략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중국 정부가 배후에서 이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에 대항해 미국, 일본, 호주, 세 나라도 공적 자금 등을 활용해 해저 통신망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1월 일본 기업 NEC는 태평양 섬나라 팔라우와 미국을 잇는 해저 케이블 설치 사업을 수주했는데 일본 국제협력은행(JBIC)은 물론 미국·호주의 정부 계열 기관도 이 사업에 돈을 대기로 했다.

중국 견제를 앞세워 미·일은 최근 경제 분야에서도 밀착되는 양상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16일(현지시간)백악관에서 열린 첫 대면 정상회담에서 5세대(5G)이동통신과 반도체, 인공지능(AI)등 첨단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미국의 화웨이 퇴출로 일본 NEC와 후지쓰 등이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