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백악관 "한반도 완전비핵화" 대북정책 목표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1 03:45

수정 2021.05.01 03:45

[파이낸셜뉴스]

백악관 젠 사키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취재진에게 대북정책과 관련해 "전력적 인내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AP뉴시스
백악관 젠 사키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취재진에게 대북정책과 관련해 "전력적 인내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AP뉴시스
첫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대북정책 검토를 완료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취재진 브리핑에서 대북정책 검토가 마무리됐다고 확인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가 유지된다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의 정책은 일괄타결 달성에 초점을 두지 않을 것이며 전략적 인내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새로운 외교적인 접근계획도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그러나 과거 4개 행정부는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사키 대변인은 이전 행정부의 정책을 언급하며 "우리의 정책은 큰 거래 달성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의 톱다운 방식 대북정책은 당분간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럼에도 미국은 북한과 새롭게 변화된 외교적 접근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
사키 대변인은 또한 한국과 일본 등 동맹과 계속 협의를 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5월 21일 문재인 대통령과 부임 이후 첫 한미 정상회담을 백악관에서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새로운 대북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