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잔인한 4월 보낸 문대통령, 운명의 5월 맞아…방역·인사·외교 과제

뉴스1

입력 2021.05.01 08:02

수정 2021.05.01 08:02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광주 광산구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준공 기념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4.2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광주 광산구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준공 기념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4.29/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 2021.4.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 2021.4.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잔인한 4월 보낸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 국정운영의 분수령이 될 5월을 맞이했다.

문 대통령은 가정의 달이자 취임 4주년이 되는 이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임기말 각종 인사를 마무리지어야 하는 것은 물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 등 굵직한 외교 일정까지 소화해야 한다.


이들 결과 성패는 지난 4월말 취임 후 최저치인 29%까지 떨어졌던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을 반등시키고 임기말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 문 대통령으로선 중차대한 시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우선 코로나19 사태가 4차 대유행으로 가지 않도록 방역에 집중하고 백신 접종에 속도를 높여가는데 방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는 최근 1주간 일일 신규 확진자가 620명대를 기록하는 등 여전히 불안정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는 오는 3일부터 현 거리두기 방역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3주간 더 연장하기로 했다.

백신 접종에도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CEO를 만나 백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부스터샷까지 고려한 추가 백신 물량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고, 전날(4월30일) 한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위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치는 등 일반 국민들의 백신 불안감을 잠재우는 데에도 노력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 후 올린 SNS 메시지를 통해 "오늘(30일) 0시 현재 1차 접종자 305만6000명, 2차 접종자 19만8000명을 기록해 목표를 초과했다. 국민들께서 지금처럼 협조해주시면 상반기 1200만 명의 접종과 11월 집단면역의 목표를 앞당겨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 정부는 접종 속도를 더욱 높여나가는 한편,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각종 인사도 문 대통령이 이달내 마무리 지어야 할 사안이다. 먼저 문 대통령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이르면 내주 초에 문재인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을 지명해야 한다.

앞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회의를 열고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58·사법연수원 20기)·구본선 광주고검장(53·23기)·배성범 법무연수원장(59·23기)·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56·24기)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후임 후보로 추천했다. 당초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명단에서 빠졌다.

박 장관은 내주 중 문 대통령에게 임명제청을 할 예정이다. 현재 법조계 안팎에선 문재인정부의 검찰개혁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고, 여권 내 인맥이 두터운 김 전 차관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또 내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인준이 완료되는 시점을 전후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 장관급 인사에 대한 추가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문 대통령은 또 오는 10일 취임 4주년을 맞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그간 소회와 앞으로의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특별사면 등에 대한 언급이 나올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무엇보다 관심은 오는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릴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에 쏠린다.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대면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미국이 주도한 기후정상회의 당시 화상으로 바이든 대통령을 마주한 바 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을 비롯해서 경제·통상 등 실질 협력과 기후변화, 코로나19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대응 협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교착상태에 있는 북미 및 남북 대화를 재개하는 계기를 만들어낼지 주목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새 대북정책을 마련하기 전 막바지 검토 단계에 있는 만큼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가 상호 공감할 수 있는 대북전략의 윤곽을 드러낼지도 관심가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오랜 숙고를 끝내고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라며 "한미 정상회담이 대북정책을 긴밀히 조율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수급 우려를 확실히 해소하는 성과를 거둘지도 시선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아시아 코로나 백신 허브국'으로 한국을 지정하는 방안이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