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검사라면서 상품권 핀번호 요구…“보이스피싱 의심해야”

뉴스1

입력 2021.05.01 11:44

수정 2021.05.01 11:44

보이스피싱 © News1 DB
보이스피싱 © News1 DB

(전주=뉴스1) 이정민 기자 = 최근 경찰과 검찰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며 상품권 핀 번호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범죄가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도내에서 올해 3월까지 수사기관을 사칭해 상품권을 요구하는 수법의 보이스피싱은 모두 30건이 발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8건)과 비교하면 약 275% 증가했다.

경찰이 소개한 주요 사례를 보면 보이스피싱 조직은 ‘00 지검, 00 검사’라고 사칭하며 전화로 피해자들에게 접근한다.

이 과정에서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검사 신분증이나 수사공문, 피해자 명의로 된 대포통장 사진 등을 보내기도 한다.

“피해자 명의의 대포통장이 발견됐으니 수사에 협조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기프트카드, 상품권 등을 구매하도록 유도한 뒤 핀 번호를 요구하는 수법이다.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강제수사에 들어간다, 신분상 불이익을 받는다”는 위협도 서슴지 않는다.

전북경찰청이 피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이들 범행의 주요 대상은 사회경험이 부족한 20대 사회 초년생이며, 이 중에서도 여성이 많다고 설명한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수사기관에서는 상품권 등 금전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며 “신분을 믿으라며 SNS 등으로 전송하는 신분증, 공문은 모두 가짜이고, 상품권 핀 번호를 요구하면 100% 사기 임을 의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