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 입주자대표가 수억 비리"…수원 한 아파트단지 주민 국민청원

뉴스1

입력 2021.05.01 15:51

수정 2021.05.01 15:55

아파트 비리 관련 국민청원 게시글 캡처. © 뉴스1
아파트 비리 관련 국민청원 게시글 캡처. © 뉴스1

(수원=뉴스1) 최대호 기자 = 경기 수원시의 한 대규모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이 국민청원을 통해 제기됐다. 5000여세대 규모의 한 아파트에 관한 내용이다.

이 아파트 거주자는 최근 국민청원 게시판에 '범죄의 온상, 수원 **타운아파트의 금품수수 및 횡령 가담자들을 강력 처벌할 것을 촉구, 청원합니다'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청원에는 과거 입주자대표 회장 A씨가 몇몇 관리사무소 직원, 선거관리위원 등과 모의해 아파트 인터폰 교체, 정후문 차단기 설치 등 37억원 상당 공사(2019년~2020년)를 진행하면서 각종 비리를 저질렀다는 내용이 담겼다.

A씨 등이 아파트 보수 관련 업체 등과 결탁해 공금을 횡령하고 수억원대 뇌물을 받았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 같은 비리는 지난해 아파트 관리사무소 퇴직 직원의 폭로로 처음 제기됐고, 그해 새롭게 꾸려진 입주자대표회의는 같은해 8월 금품수수 정황이 담긴 녹취록 등 비리 관련 증거를 모아 A씨 등을 경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경찰 수사는 지지부진했고, 주민들의 불만은 더 고조됐다.

청원인은 "경찰은 의심이 들 정도로 지나치게 그들(피고발자)의 자백에만 의존하는 미미한 수사를 진행했다"며 "오히려 고발에 나선 몇몇 대표들에게 합의할 것을 종용해 입주민의 분노를 재점화했다"고 지적했다.

현 입주자대표회의는 경찰의 미온적 수사와 그에 따른 허술한 수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며 최근 주민 1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경기남부경찰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청원인은 "수원시 및 수원중부경찰서 등 행정 및 사법기관에 조사를 의뢰했지만, 입주민들 간 사소한 분쟁쯤으로 취급해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경기남부경찰청에 진정서가 제출된 만큼 철저한 조사를 통해 쌓인 부정을 조속히 단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청원글을 작성했다"며 "'죄 지으면 꼭 벌을 받는다'는 권선징악, 그리고 대한민국의 정의는 여전히 살아있다는 것을 실현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청원은 1일 오후 3시 현재 600여명이 동의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