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데일리 북한] 김여정 "대북전단, 심각한 도발…상응행동 검토"

뉴스1

입력 2021.05.02 11:59

수정 2021.05.02 11:59

(평양 노동신문=뉴스1) = 2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실린 김여정 당 부부장의 담화.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2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실린 김여정 당 부부장의 담화.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2면에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의 담화를 실었다. 김 부부장은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 전단(삐라)를 문제 삼으며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가 어떤 결심과 행동을 하든 그로 인한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더러운 쓰레기들에 대한 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며 남한에 책임을 돌렸다.

신문 1면에는 사회주의애국청년동맹(청년동맹)의 결의대회 개최 소식이 실렸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는 청년동맹 제10차 대회가 폐막한 다음날 진행됐으며, 같은 날 대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습도 열렸다.
리일환 당 중앙위 비서, 청년동맹 제10차 대회 대표, 평양시 안 청년학생들이 대회에 참가했으며 보고와 결의 토론, 맹세문 채택, 결의 행진 순서가 이어졌다.

2면에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4차 전원회의가 30일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북한 혁명사적사업법, 소프트웨어보호법, 상품식별부호관리법과 북한 환경보호법, 건설법의 수정보충에 관한 문제가 의안으로 상정됐으며 전원찬성으로 채택됐다.

김정은 당 총비서의 서한을 받은 청년동맹 간부들의 반향도 2면에 실렸다. 김 총비서는 청년동맹 제10차 대회에서 육성 연설 대신 29일자로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김 총비서가 제시한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고 "청년동맹 조직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이는데 큰 힘을 넣겠다"라고 다짐했다.

5·1절(근로자의 날·노동절)을 맞아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등 당 간부들이 근로자들을 찾아 고무격려 한 소식도 별도로 실었다.

3면에는 각지에서 5·1절을 뜻깊게 기념했다면서 평양과 각지의 극장, 야외무대들에서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졌다고 보도했다. 직장별, 작업반별, 분조별로 체육 및 유희오락 경기들도 벌어졌다고 신문은 밝혔다.

또 별도로 김정은 총비서가 지난 제6차 당 세포비서대회에서 밝힌 12가지 기본품성에는 '창발성'이 있다면서 대중의 창발적 열의를 계발시키자고 촉구했다.

4면에는 제18차 2·16과학기술상, 2020년 국가최우수과학자, 기술자들을 소개하는 글이 실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계를 보다 강화하는 데 중심을 두고 있는 각지를 소개한 특집 기사도 4면에 게재됐다.

5면에는 가요 '복구건설의 노래'를 소개하며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빛나게 완수해 "조선사람의 본때를 보여주자"라고 촉구했다. 별도의 기사에서는 당 8차 대회에서 요구한대로 원림 설계를 과학적으로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6면에는 남흥청년화학연합기업소 설계실의 배옥주 설계원을 소개하는 글을 실었다.
신문은 그가 40여년 간을 설계원으로 일했다면서 그의 충성심을 치켜세웠다. 또 각지 대학의 교원, 연구사들이 새로운 5개년 계획을 수행하는 데서 과학기술적 문제들을 푸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전파 상황도 별도로 보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