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광명, 구로차량기지 관내 이전 반대…정치권 연대 서한문 국토부에 발송

뉴시스

입력 2021.05.02 13:42

수정 2021.05.02 13:42

구로 차량기지 이전 반대 결의대회.
구로 차량기지 이전 반대 결의대회.

[광명=뉴시스]박석희 기자 = 경기 광명시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거듭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최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에 정치권과 연대한 항의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반발 수위를 극대화 한다.

시는 지난달 22일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된 인천 청학-노온사동 연결 제2 경인선 구축 사업이 문제의 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전제로 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관내 이전 저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최근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과 박승원 시장, 박성민 시의회 의장 명의의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서한문을 국토교통부에 발송하고, 반대 의사를 다시 한번 피력했다.

서한문은 "공공성과 경제성이 미흡하고, 환경 피해가 우려돼 광명 이전에 반대한다고 누누이 밝혀왔음에도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 발표에 광명 이전을 기정사실로 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강력히 항의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현재 두 번째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이며, 2016년 타당성 재조사 보고서에 차량기지 이전보다 시설 현대화를 권고했음에도 이를 무시하는 처사에 대해 광명시민들은 크게 분개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1차 타당성 조사 결과 해당 기지 이전은 시설 노후화로 인한 운영 개선보다는 구로구의 민원 해소를 우선한다"라며 "관내로 이전할 경우 소음·진동은 물론 인근 정수장의 식수 오염 등 더 큰 민원 발생이 우려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사업은 공공성을 가진 국가사업으로, 지역 간 형평성을 고려한 사업으로 볼 수 없으며, 광명시와 광명시민들과 합의 없는 일방적인 차량기지 이전은 인정할 수 없다"라며 반대 목소리를 거듭 높였다.


아울러 "정부가 이를 강행할 경우 이는 민주주의와 지방분권, 시민 주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라며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관련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라며 "특정 지역 민원 해결에 불과한 광명 이전을 막아내기 위해 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구성과 함께 민·관·정치권이 함께 참여하는 기획단을 편성하는 등 차량기지 이전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