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기현 원내대표 체제, 대여투쟁 강도 높아진다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2 15:29

수정 2021.05.02 15:29

文대통령 오찬 제안 '일단 거절'
"코로나 백신 수급 문제 국정조사 사안"
법사위원장 탈환에도 적극적
윤호중과 허니문 없이 강대강 전망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화상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 체제 출범 이후 대여투쟁 강도를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당장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 주요 상임위원장 야당 몫 배분 요구를 비롯해 여야 원내 협상에서 대여 강경 투쟁의 고삐를 바짝 죄겠다는 구상도 하고 있다.

다만 새 지도부 선출 시점까지 당대표 권한대행을 겸임해야 하는 김기현 원내대표 입장에선 당 대표 경선 관리 등 여러 현안까지 세세하게 관리해야 하는 만큼 부담도 한층 가중될 전망이다.

2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오찬 회동도 거절하면서 단순한 소통이 아닌, 협상을 통한 원내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야당 수장의 회동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단순히 축하 인사 차원에서 만나기 보다 현안 관련 논의가 우선이란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파이낸셜뉴스와 통화에서 "이철희 정무수석이 원내대표 경선 직후 전화를 걸어와 문 대통령과 오찬회동을 제안했었다"며 "회동이야 당장 내일이라도 만날 수 있지만 아무 것도 없이 밥만 먹고 사진만 찍고 올 수는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 대해 '날짜 개념' 아닌 '전제의 개념'을 강조한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어제(1일) 축하인사차 전화를 해와 이런 저런 얘기를 했다. 우리 야당으로선 야당이 가진 입장이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고 부연했다.

여당의 법사위원장 반납 등 주요 현안을 놓고 여야간 협상할 사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단순히 문 대통령과 회동을 갖는 것이 현재로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백신 수급 불안 사태와 관련해 "국정조사를 해야할 사안이라 본다"고 말해, 정부여당을 정면 겨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국조를 한다고 해서 백신 구입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까 책임은 책임대로, 대책은 대책대로 투트랙으로 같이 가야 한다"고 했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집권여당 원내대표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제1야당 원내대표인 김기현 원내대표는 허니문 기간 없이 바로 법사위 등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강대강 대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 법사위원장 양보 등에 대해 "상임위원장이 이미 선출돼 있는 상황이고, 개별 의원 입법권과 의정활동 권리를 무작정 침해할 수 없어서 원내대표간 협상에도 한계가 있다"고 일축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원구성을 일방적으로 하는 협상 자체가 없었다"며 "그게 정상화 돼야 한다.
상식을 회복한다는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