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매우 불결" 김여정 담화에…靑 언급 자제 속 예의주시

뉴스1

입력 2021.05.02 15:12

수정 2021.05.02 15:12

[자료] 청와대 전경
[자료] 청와대 전경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청와대는 2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문제삼으며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 볼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것과 관련해 공식 언급을 자제한 채 북한의 동향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김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통일부에서 내는 논평으로 갈음할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이날 관련 입장을 내고 "북한을 포함한 어떤 누구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반대한다"면서 "대북 전단 살포 문제와 관련해서는 경찰이 전담팀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남북관계발전법' 개정 법률이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를 위한 취지에 부합되게 확실히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지적하며 "매우 불결한 행위에 불쾌감을 감출 수 없다. 우리는 남쪽에서 벌어지는 쓰레기들의 준동을 우리 국가에 대한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면서 그에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반발했다.

김 부부장은 이어 "우리가 어떤 결심과 행동을 하든 그로 인한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더러운 쓰레기들에 대한 통제를 바로하지 않은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남한에 책임을 돌렸다.


김 부부장의 담화는 지난해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까지 이어졌던 상황과 오버랩되면서 북한의 추가 대응 가능성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가 마무리됐다고 밝힌지 하루만인 이날 담화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지난달 28일 미 상·하원 합동연설과 북한 인권 상황을 지적했던 미 국무부 대변인의 발언을 비판하면서 "미국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과 맞물려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청와대는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김 부부장의 담화 등의 의도를 분석하면서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선 김 부부장 등의 담화를 두고 북미 및 남북관계에 미칠 우려와 낙관이 동시에 거론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미국이 제3의 실용적 노선을 내놓았는데, 북한이 가시돋힌 말을 쏟아내서 우려가 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최대한 긍정적으로 본다면 북한이 어찌됐든 반응을 보인 것이니 어떤 방식으로든 진도가 나갈 여지가 있는 게 아니겠느냐”라고 전망했다.

반면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이번 담화들을 보면 미국에 기대할 게 없다는 신호와 대북전단 살포를 적극적으로 차단하지 않은 청와대에 대한 강한 불만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북한의 탐색전으로 본다거나 하는 것은 지나친 낙관론”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행동에 나서는 것을 한미정상회담 때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