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도시재생사업지 재개발 기대감에'지분쪼개기' 판친다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2 17:01

수정 2021.05.02 17:01

吳시장 당선후 민간재개발 검토
구로2·서계동, 빌라 신축 활개
공공재재발 원하는 주민들은
"새로운 투기 길 열려선 안돼"
"노후도 떨어지면 사업 차질"
서울 구로2동의 주택가 골목길. 빗물이 새는 걸 막기 위해 올려놓은 집기류들이 위태롭게 방치돼 있다. 구로1구역 공공재개발 운영위원회 제공
서울 구로2동의 주택가 골목길. 빗물이 새는 걸 막기 위해 올려놓은 집기류들이 위태롭게 방치돼 있다. 구로1구역 공공재개발 운영위원회 제공
공공재개발을 원했지만 도시재생에 발목을 잡혀 개발이 막힌 구역들이 '신축빌라 지분 쪼개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당선으로 민간 재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은 공공재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이 많아 신축빌라로 인한 노후도 저하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일 정비·중개업계에 따르면 서울 구로구 구로1구역(구로2동)과 용산구 서계동 등에 신축빌라 지분 조깨기가 성행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지난해 9월 공공재개발에 공모했지만, 도시재생지역은 예산중복 등으로 배제된다는 통보를 받은 바 있다.

신축빌라 지분 쪼개기란 단독주택을 허물고 다세대주택을 짓는 걸 말한다. 가구 수가 늘어나는 만큼 새 아파트 분양 대상자도 증가하기 때문에 재개발 예정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구로2동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2·4대책 이후 현금청산이 이슈가 되며 한동안 빌라 거래가 딱 끊겼었다"며 "오세훈 시장이 당선되며 민간재개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신축빌라를 짓는 곳들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실제 서울시는 오 시장이 당선 뒤 도시재생지역에 대한 입장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오 시장이 후보 시절 "박원순 식 벽화그리기 도시재생 사업부터 손 볼 것"이라며 재검토를 시사했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지역이라해서 공공재개발과 민간재개발이 원칙적으로 금지된 것은 아니다"라며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과 방법에 대해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기조 변화에 구로2동에서는 최근 민간재개발 추진위원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도 생기고 있다. 구로2동 재개발 추진준비위원회(가칭)은 재개발 뒤 아파트를 입주하면 평당 4000만원 가량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모집 공고를 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반감을 드러냈다. 민간재개발을 할 경우 사업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에서다.

구로2동 공공재개발 운영위 관계자는 "공공재개발을 하려고 구로구청과 최근 도시재생 제척 논의를 하고 있다"며 "민간으로 사업을 진행하면 부정부패, 사업지연, 지분쪼개기 등 부작용이 많아 주민들의 우려가 많다"고 전했다.

또 다른 도시재생지역인 서계동도 최근 신축빌라 건설현장이 부쩍 늘어났다.

서계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서계동 내 말발굽 형상을 띈 곳이 있는데 이 곳 초입에 70평이 넘는 빌라 건설현장만 4곳"이라며 "주민들은 공공재개발을 원하고 있는데, 지분 쪼개기가 계속되면 노후도가 떨어져 사업에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성북5구역은 30년 넘는 건물이 84%인데도 노후도가 44%에 불과하다며 공공재개발에서 탈락한 바 있다.
서울시가 '2025년 서울시 도시·주거환경 정비기본계획'에서 노후도를 전체 건물의 3분의 2 이상, 연면적 60% 이상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고 요건을 강화해서다. 신축빌라가 지어지면 연면적 노후도가 확연히 떨어지는 것이다.


윤의화 서계동 공공재개발 추진위원장은 "빌라 쪼개기로 요새 동네가 초토화 됐다"며 "민간재개발은 현금청산과 입주권 제약이 없어 새로운 투기의 길이 열린 셈"이라고 비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