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문 대통령 지지율 반등 키워드는?…백신·경제·정상외교

뉴스1

입력 2021.05.03 05:02

수정 2021.05.03 05:02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충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임시 전국대의원대회 축사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1.5.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충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임시 전국대의원대회 축사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1.5.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2021.4.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2021.4.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2021.4.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2021.4.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지난 4월말 국정수행 지지율이 취임 이후 역대 최저치로 떨어진 문재인 대통령이 반등 모멘텀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지지율 반등 계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 및 백신 접종과 경제 반등, 정상외교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3일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직무 수행평가를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p), 응답률 16%,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긍정평가는 전주보다 2%p 하락한 29%였다. 이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치다.
부정평가는 60%, 11%는 의견을 유보했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부동산 정책'(28%), '코로나19 대처 미흡'(17%),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9%),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인사(人事) 문제'(이상 5%) 등이 지적됐다.

역대 임기말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던 만큼 임기를 1년 앞둔 문 대통령도 피해갈 수 없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급격한 하락세는 레임덕을 가속화하며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과 청와대로선 반등 모멘텀을 살려가면서 연착륙을 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코로나19 방역 대응과 백신 수급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은 물론 민생경제 회복 등을 통해 '지지율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1일(현지시간)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등 정상외교도 '지지율 역주행'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우선 연일 일일 확진자수가 6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방역 대응과 백신 접종 속도가 문 대통령에겐 급선무다. 특히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백신 부작용 불안감에, 수급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여론이 악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백신과 관련한 각종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친 상태다.

이에 앞서 국무총리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2일)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화이자백신 바닥' 우려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백신 수급 등이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6월말까지 1200만명 접종목표도 차질없이 이뤄나갈 것"이라며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왜곡돼 전달됨으로써 국민께 과도한 불안감을 초래하는 것은 치열한 방역전 수행과 국민안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확실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는 지지율 반등의 토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국무회의에서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1분기 GDP 속보치가 코로나 이전의 경제 수준을 넘어선 것을 거론, “이제 한국 경제는, 코로나의 어둡고 긴 터널을 벗어나 경제 성장의 정상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은 추세를 이어나간다면 올해 성장률에서 3% 중후반대 이상의 빠르고 강한 회복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빠른 경제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이와 관련,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Korea is Containing COVID-19 and Looking Ahead'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가 건전한 거시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과 과감한 정책대응으로 코로나19 충격 완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IMF는 한국 정부가 효과적인 방역 정책으로 여타 선진국에 비해 낮은 감염률을 달성하고, 피해계층에 대한 재정지원, 신속한 금융시장 안정화 조치 등 종합적인 정책 대응을 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국가경제의 회복이 민생경제의 위기극복으로 순환되고, 코로나 사태로 심화하고 있는 소득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포용적 회복으로 이어질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상외교도 문 대통령 지지율 추세 전환에 또 다른 기점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그간 문 대통령은 전화통화나 화상회의 등으로만 정상외교를 펴왔던 터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대면 정상외교도 재개되는 분위기다.

당장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선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 바이든 행정부가 검토를 마무리한 대북정책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교착상태에 머물러 있는 북미 및 남북대화를 재개해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재가동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기에 백신 수급 문제와 미중 갈등 상황 속에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아시아판 나토인 ‘쿼드’ 가입 문제 등도 문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풀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달말 한국이 주도하는 기후변화회의인 ‘P4G 정상회의’에 참여한 데 이어 6월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영국을 방문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통상 대통령 지지율에 정상외교가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정상외교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서 반영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정상외교가 본격화되면 대통령 지지율에 어느 정도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