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지역대학 존폐 위기의식 짙어지는데…학생들은 예외?

뉴스1

입력 2021.05.03 07:05

수정 2021.05.03 09:49

2021 등록금반환 운동본부에서 활동 중인 대학생들이 정부와 대학의 등록금 반환 논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 News1
2021 등록금반환 운동본부에서 활동 중인 대학생들이 정부와 대학의 등록금 반환 논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 News1

(대전=뉴스1) 최영규 기자 = 올해 신입생 미달로 지역대학들의 위기가 현실로 다가온 가운데 대전지역 대학들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교수와 직원들은 대학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하지만 대학의 구성원인 학생들은 별 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어 위기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교육부로부터 3주기 대학기본기본역량진단에 앞서 발표한 재정지원 제한에 포함된 대전의 A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속하면 각종 정부재정지원 사업 참여가 제한되고 국가장학금 지원이 어려워지게 돼 재학생들의 복지가 줄어들고 신입생 유치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이런 이유로 대학들은 재정지원제한대학 리스트를 '대학 살생부'라 부른다.


하지만 해당대학 학생들과 학생 대의기구인 총학생회는 학교측에 문제제기와 해결방안에 대한 요구는 없었다. 학생들의 관심사는 취업이나 학업 등에 맞춰져 있었다.

A대학 재학생 이모 씨는 "취업특강을 뭘로 할지 의견을 묻는 경우는 많은데 학교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A대학 교수는 "올해 입학자원 감소와 교육부 제재 등 학교가 총체적 위기상황에 처해 있다" 며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 현재 학교가 처한 상황을 이야기했지만 들을 때 뿐이지 행동으로 나서지는 않더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최근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은 B대학도 사정은 비슷하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학과가 폐지돼 교육부의 경고조치를 받는 등 학생들과 밀접한 학내 문제가 발생했지만 학생들은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일부 교수들만이 교육부의 엄정한 감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을 뿐이다.

B대학에 다니는 학생은 "학내문제가 많다고는 들었는데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알기도 어려워서 구체적으로 뭐가 문제인지는 잘 모른다"고 밝혔다.


전문가는 이처럼 학생들이 학교일에 무관심한 것은 개인의 삶이 공동체와 연관돼 있다는 생각이 희박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충남대 심리학과 전우영 교수는 "어릴 때부터 과도한 경쟁에 내몰려 승자만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는 가치관이 자리잡았기 때문에 빚은 현상"이라며 "공동체의 운명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들이 눈앞의 이익만을 좇으면 우리 사회 미래는 어둡게 된다"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