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미 정부, WTO와 백신 지재권 유예 논의한다

뉴스1

입력 2021.05.03 07:51

수정 2021.05.03 07:51

코로나19 백신들 © 로이터=뉴스1
코로나19 백신들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미국 무역대표부(USTR) 수장이 세계무역기구(WTO)와 코로나19 백신을 더 많이 세계에 보급하는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백악관 관리가 2일 밝혔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날 CBS방송 프로그램인 '페이스더네이션' 인터뷰에서 캐서린 타이 USTR 대표가 WTO와 "백신을 더 널리 보급하고, 더 널리 라이선스하며, 더 널리 공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며칠 후 (좀 더 상황이 진척되면) 말할 것이 많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 각국이 극심한 백신 부족을 겪는 동안 미국은 자국민만 접종을 우선시한다는 비난을 듣고 있었다. 특히 백악관은 국내 정치인들과 해외 정부로부터 가난한 나라들도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복제약을 생산할 수 있도록 특허 규정을 유예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와 사망자가 많지만 자국 인구의 백신 접종을 가속화해 현재까지 성인의 56%가 최소 한 번의 백신을 맞았다.


지난 달 국제 의학 자선단체인 국경 없는 의사회는 저소득 국가들이 백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부자 나라들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특허권을 일시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보진영을 대표하는 버니 샌더스 미 상원의원도 이날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전세계적으로 수백만명의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제약회사들이 지식재산권을 다른 나라도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하라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난한 나라의 수백만,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이 백신을 살 여유가 없는데 반해 부유한 나라들만 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허용되는 데 대해 도덕적으로 불쾌한 무엇인가가 있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