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연구원 "비대면·디지털화 신산업 일자리 창출 방안 고민"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0:02

수정 2021.05.03 10:02

[파이낸셜뉴스] 비대면, 디지털화 가속화 등 코로나가 몰고온 일자리 변화에 맞춘 부산 일자리 확대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부산 고용상황이 좋을 때는 부산 대졸자의 수도권 취업 감소 경향이 나타나는 것을 볼 때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지역청년의 역외유출을 완화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비대면, 디지털화 가속화에 따른 부산청년 일자리 확대 방안./제공=부산연구원
▲비대면, 디지털화 가속화에 따른 부산청년 일자리 확대 방안./제공=부산연구원

부산연구원은 3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일자리 여건 변화와 청년 일자리 확대 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디지털화의 가속화, 온라인 거래 확대, 업무방식 변화 등에 따라 IT 기반 창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BS청년벤처 붐업'을 통해 청년 창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를 확대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서옥순 연구위원은 "청년 창업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엑설러레이트 기반의 전문성 확충과 함께 청년 창업펀드 조성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청년들이 학교생활, 취미,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창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 창업동아리 참가자의 부산시 주관 창업심사 참관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일맞춤 인력양성 협력체계 마련도 청년 일자리 확대 방안의 하나로 제기됐다. 이를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일학습병행제를 보완하고 훈련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직업훈련협회, 학교, 지자체, 중앙정부로 구성된 ‘맞춤형 직업훈련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직업훈련협회, 학교, 지자체, 중앙정부의 역할 분담과 협력을 통해 직업 훈련의 질을 높이자는 것.

서 연구위원은 "산업현장 맞춤형 직업훈련 제도를 확립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기업의 참여 저조"라며 "산업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때 직업훈련의 질 제고와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이 가능하다"며 산업계 주도의 직업훈련 활성화를 강조했다.

부산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역외유출을 완화하기 위해 취업하고 싶은 중소기업 만들기 등의 방안도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부산의 고용상황이 좋을 때는 부산 대졸자의 수도권 취업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냄에 따라 좋은 일자리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부산 대졸자의 부산 취업 비중은 2012~2016년 꾸준히 증가해 2016년 62.1%를 기록했으나 2018년에는 55.8%로 하락했다. 수도권 취업자 비중은 2012~2016년 감소 추세였으나 2017~2018년에는 증가했다. 2012~2017년 같이 부산 고용상황이 좋을 때는 졸업 후 부산에서 취업하는 비중이 높고 서울·경기로 이동해 취업하는 비중은 낮았던 반면 고용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서울·경기로 이동해 취업하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또 부산연구원이 지난해 9월 부산지역 고교 또는 대학을 졸업한 만 20~29세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부산 중소기업 취업 의사가 있다고 밝힌 청년은 75.3%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 청년들은 중소기업이라도 급여수준, 근무환경·복지 측면에서 수도권과 격차가 크지 않으면 부산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좋은 일자리 확대를 통한 청년 유출 완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필요성이 높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중소기업 일자리 리뉴얼 프로그램 운영, 중소기업 성장 프로젝트 확대, 청년 중소기업 탐험대 운영 등을 통해 부산 중소기업을 취업하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보고서의 주장이다.

서 연구위원은 "청년과 부산시 및 관련 기관이 협력해 청년 눈높이에서 일하고 싶은 중소기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역 청년을 모집해 '청년 중소기업 탐험대'를 구성하고 지역 중소기업을 알리기 위한 탐험활동을 진행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이 주체가 되어 일하고 싶은 중소기업을 발굴, 공유해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자는 것이다.

부울경 일자리 윈윈전략 등을 통해 동남권 통합 청년 일자리를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개별 지자체로서는 예산, 인프라, 인력 등에 제약이 있는 일자리사업을 동남권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아울러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에 맞춰 노동 수요·공급 시장을 동남권으로 확대해 일자리 창출 잠재력을 높이고 청년 역외 유출을 완화시키자는 제안을 했다.


서 연구위원은 "현행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30% 적용과 함께 동남권 지역인재 채용 20% 적용을 추가해 동남권 내 청년 고용 확대를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