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백악관 비서실장 "내주 WTO와 백신 지재권 면제 논의"

뉴시스

입력 2021.05.03 10:06

수정 2021.05.03 10:06

"캐서린 타이 USTR 대표가 논의 시작할 것" "인도, 원료 부족 생산 차질 문제가 더 커" "이란 억류 미국인 석방 합의 보도, 사실 아냐"
[워싱턴=AP/뉴시스]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사진=뉴시스DB) 2021.05.03.
[워싱턴=AP/뉴시스]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사진=뉴시스DB) 2021.05.03.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이 코로나19 백신의 지적재산권을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것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TO)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레인 실장은 2일(현지시간) 미국 CBS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 인터뷰에서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가 다음주 WTO에 가서 어떻게 하면 백신을 더 널리 분배하고 더 널리 허가 받으며 더 널리 공유할 수 있을 지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향후 이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발언은 인도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전 세계 처음으로 4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백신을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지적재산권을 면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클레인 실장은 다만 인도의 경우 "지적재산권은 문제의 일부에 불과하다"면서 "생산 문제가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알다시피 우리는 인도에 대한 원조를 서두르고 있다.
의약품과 백신 원료를 실은 5대의 대형 C5 수송기를 보낼 것"이라며 미국이 1억 달러(약 1100억원) 상당의 의약품 및 의료장비를 긴급 지원하고 있는 사실을 상기했다.

그러면서 "인도는 자체적인 코비실드(Covishield) 백신을 보유하고 있지만 원료가 부족해 생산 속도가 늦어졌다"며 긴급 지원에 2000만 회분의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원료를 포함한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클레인 비서실장은 이란이 억류 미국인을 석방하고 미국은 이란에 동결한 자금을 해제키로 했다는 이란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는 "불행히도 그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이란에) 억류된 미국인 4명을 석방하는 것에 대한 합의는 없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이들을 석방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항상 이란에 이 문제를 제기했다"며 "그러나 아직까지 이 4명을 집으로 데려오기로 하는 합의는 없었다"고 했다.


이에 앞서 미 국무부도 "수감자 교환 협상이 타결됐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란 언론의 보도를 즉각 일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