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예산군, 아이들이 행복한 환경 조성에 216억 원 투입

뉴시스

입력 2021.05.03 10:16

수정 2021.05.03 10:16

[예산=뉴시스]온누리 예산놀이터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예산=뉴시스]온누리 예산놀이터 모습. *재판매 및 DB 금지
[예산=뉴시스] 유효상 기자 = 충남 예산군이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들이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다.

군은 보육료 지원, 아동⸱행복키움 수당 지원, 장난감 도서관 운영, 취약계층 아동 지원 등 20개 사업에 216억 원을 투입, 종합적인 아동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3일 밝혔다.

특히 군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2023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목표로 ‘아이들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예산군’ 조성을 위해 다양한 아동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아동참여위원회 발대, 군민참여 온라인 원탁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다. 지역 유관기관 및 아동 권리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통해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으로 아동의 권리가 실현되는 예산군을 조성해 나가는 등 아동친화도시 인증 조건을 충족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5월 개소해 올해로 1주년을 맞는 온누리 예산 놀이터는 아이들이 이용하는 장소인 만큼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가운데 운영되고 있다.


2층에 위치한 장난감 도서관은 장난감 대여를 통해 가정의 장난감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다양한 장난감에 대한 아이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역 커뮤니티(예아모 협동조합)와 연계한 온누리 카페, 유아 학습실 또한 부모와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군은 지난해 1월 예산군 온종일 초등 돌봄센터를 개소해 초등학교 정규교육 외 시간 동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힘쓰고 있다.
정부 공적 돌봄 사업의 틈새를 보완하기 위해 민간 중심의 양질 돌봄을 제공하는 충남형 온종일(마을 방과 후) 돌봄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 밖에 군은 어린이집 안전공제 단체 가입, 어린이집 대상 공기청정기 설치 및 운영비 지원, 도시공원 및 체육시설 내 물놀이 시설 설치, 온누리 예산 놀이터 조성 등 미래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황선봉 군수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아동친화도시 인증 등 어린이가 살기 좋은 행복한 예산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reporte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