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용민 "당심·민심 다르지 않아…문자폭탄, 소통에 목말라서"(종합)

뉴시스

입력 2021.05.03 11:22

수정 2021.05.03 11:22

대선 경선 연기론에 "원칙 지켜야…특정인 유불리 안돼" "진중권 손배 청구와 모순 안돼…허위사실 적시 있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가운데 김용민 최고위원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1.05.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가운데 김용민 최고위원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2021.05.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해리 여동준 기자 =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3일 "당심과 민심이 다르다는 이분법적 논리는 이번 선거 결과를 통해 근거 없음이 확인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국민이 염원하는 개혁과 민생을 모두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를 통해 국민과 당원이 같은 목소리로 개혁하라고 명령하신 것으로 이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개혁뿐 아니라 언론개혁,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개혁 등 각종 민생개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검찰개혁특별위원회가 다시 신속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 눈에 보이는 불공정부터 해소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생활 속 불공정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능한 정당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며 "당 내 선배, 중진, 초선뿐 아니라 원외지역위원장과 함께 소통하고 토론하겠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CBS·KBS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당 내 강성 당원들의 문자폭탄 논란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하는 분들의 의사표시는 당연히 권장돼야 될 일"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정치인들에 대한 소통에 너무 목말라 계셔서, 이렇게라도 소통하고 의사를 표명하고 싶으신 것"이라며 "사실 문자 보내는 일 자체가 피곤한 일이다. 쉬운 일은 아닌데 계속하시는 게 정말 소통에 목말라 있는 것이고 정치인들은 거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조응천 의원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정치인으로 감수해야 될 일이라면서도 소송으로 대응한 사람도 있다"고 적었다. 김 의원이 자신을 '조국 똘마니'라고 언급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해 1심에서 패소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권장해야 한다는 것과 모순되지 않는다. 제가 소송을 했던 것은 허위사실 적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항소를 할까 많이 고민했다가 더 끌고 가서 논란을 키울 필요는 없겠다 싶어서 포기했다. 사실 승소 자신은 있었다"고 했다.

당 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선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했다.

그는 "각자의 이해관계가 엮어있을 수도 있다. 판단이 잘 안 서는 문제일수록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특정인에게 유리하냐, 불리하냐고 해서 오히려 당이 분열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원칙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photo@newsis.com
김 최고위원은 검찰 및 언론개혁의 중단 없는 추진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제가 개혁을 굉장히 강하게 약속드렸던 것에 응답해 권리당원과 일반 여론조사가 굉장히 높게 나왔다"며 "근데 사실 대의원 투표에는 꼴등을 했다. 당 내 주류라 부를 수 있는 조직된 표심과 민심 혹은 당심의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의 의지는 약간 괴리가 있지 않나"라고 해석했다.

이어 "검찰과 언론을 개혁하지 못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개혁 과제들, 특히 불공정 해소를 할 수 있을지 불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개혁 과제부터 따박따박 해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 기소 분리로 신속하게 개혁을 완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언론개혁에 대해선 "가짜뉴스를 통해 민의와 여론을 왜곡하는 현상을 어떻게 규제 혹은 개선할 것인가. 또 언론 보다 훨씬 영향력을 가진 포털사이트의 편향성 문제를 어떻게 개선해 기울어지지 않은 운동장으로 만들어놓을 것인가 2가지 방향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전당대회 축사에서 단합을 강조한 것에 대해선 "저도 비슷하게 봤다. 국민 통합도 상당히 중요한 과제"라며 "그것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개혁 과제들은 놓치지 않고 해야 한다"고 했다.

보궐선거 원인이 민주당에 있을 경우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쪽으로 당헌당규를 재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당연히 나올 수 있고 경청해야 하는 목소리"라면서도 "민심인지 당심인지 사실 아직 크게 확인이 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게 진짜 문제였는지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당과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김 최고위원은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송영길 대표를 제외하고 최고위원들이 친문 일색으로 꾸려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어제 저희가 선거가 끝나고 제일 먼저 강조한 것이 화합이었다"며 "친문이라고 표현하는 부분들이 모두 합의하고 동의할 수 있는 내용인지는 다들 약간의 의문을 갖고 있다.
1·2위 최고위원 모두 개혁 성향이 강한 후보를 당선시켜준 것을 보면 계파나 조직보다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에 (유권자들이) 동의해준 것"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yeod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