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의당 "3기 신도시 민간분양 없애고 100% 공공분양해야"

뉴시스

입력 2021.05.03 12:04

수정 2021.05.03 12:04

정부에 '신도시 특별회계' 편성도 촉구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3일 오전 3기 신도시 민간분양 반대, 100% 공공주택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국회 앞 계단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3일 오전 3기 신도시 민간분양 반대, 100% 공공주택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국회 앞 계단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정의당은 3일 3기 신도시 주택공급과 관련해 "공공성을 전면 확대해서 민간분양을 아예 없애고 공급하는 물량 100%를 공적으로 공급하자"고 주장했다.

정의당 여영국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적 공급을 외면한다면 3기 신도시 택지 조성과정에서 불거진 투기바람이 주택 청약과 분양, 그리고 그 이후의 과정에서도 나타날 것이 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 대표는 "(3기 신도시를) 분양할 때부터 낮은 공급가로 공급하고 시세차익을 기대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토지임대부든 환매조건부든 공공자가주택 개념의 공적 공급을 통해 실수요자에게 공급할 때부터 싸게 공급하고 보유하고 있을 때도 비교적 안정적인 보유세를 내도록 해서 실수요자인 무주택 서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은 3기 신도시에 공급하는 주택 물량 전부를 공적으로 공급해 주택이 투기의 대상이 아니라 삶의 터전이 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정의당 부동산투기공화국해체특위 위원장을 맡은 심상정 의원은 "정부는 3기 신도시 18만호를 100% 집 없는 서민들을 위한 공공주택으로 공급할 것을 제안한다"며 "이를 위한 신도시 특별회계 편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심 의원은 "3기 신도시는 이미 공공택지가 조성돼 있다.
공익적 목적을 위해 정부가 택지개발지구를 지정하고 지역 주민의 재산권, 주거권, 경작권 등을 희생시켜 조성한 땅"이라며 "시민들의 협력과 국가의 강제력으로 만들어진 땅인 만큼 공공택지는 엄격하게 공공적 방향에서 사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공공택지에는 공공주택으로만 공급하자. 3기 신도시부터 주택공급 방식을 전면 전환해서 절반은 장기 공공임대주택으로, 나머지 절반은 토지임대부나 환매조건부 등 공공자가주택으로 제공하자"며 "2019년 기준 주택도시기금의 여유자금이 37조원에 달한다.
우선 공공주택 확충에 주택도시기금을 적극 사용하고 이후 원리금 책임을 정부가 분담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