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비전 2030' 수립 착수…오 시장 "서울 10년 밑그림 마련"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5:17

수정 2021.05.03 15:17

/사진=뉴스1화상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향후 10년 서울의 미래 청사진인 '서울비전 2030' 수립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민간전문가와 행정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서울비전 2030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서울비전 2030 위원회 발대식이 열리면서 '서울비전 2030' 수립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발대식에 참석해 "지난 10년동안 서울시가 성장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서울시정을 보면서 안타까웠다"며 "한 때는 서울시 도시경쟁력이 10위권 넘나들었는데 순위도 많이 추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 시장은 "서울시장으로 취임하자마자 서울시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가능케 하는 전략을 빨리 가다듬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10년 동안 한 시장이 경영하던 서울시였기 때문에 (새로운 서울시의) 비전과 전략이 가다듬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하는 건 시민들에게 도리가 아니었고 내실을 기하는데도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는 출발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7월까지 서울시 중장기 미래에 대해서 정말 튼실하고 알찬 비전을 세워주고 분과별로 실행전략까지 마련해주면 우수한 서울시 인력들이 반드시 밑그림 탄탄히 마련할 것"이라며 "내년부터는 밑그림 바탕으로 다시 뛰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비전 2030 위원회'는 '다시 뛰는 서울'을 위한 비전과 매력 있는 글로벌 경쟁력 초일류도시 목표 달성을 위해 향후 10년 간 서울시가 추진할 구체적인 핵심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한다.

위원회는 6개 '분야별 분과'와 2개 '특별 분과'로 나눠 운영한다.

분야별 분과는 △총괄 역할을 담당하는 '비전 전략'(7명) △글로벌 도시경쟁력(5명) △안전·안심 도시(6명) △도시공간 혁신(5명) △스마트 도시(5명) △공정·상생 도시(5명)다. 분과별로 민간위원과 실·본부·국 간부급 공무원이 함께 참여한다. 전문가를 통해 인사이트를 구하고 행정에서 사업성과 추진가능성을 검토한다.

특별 분과는 청년세대가 희망하는 청년서울을 만들기 위해 취업, 주거, 교육 분야 정책을 마련하는 '2030'과 시니어 맞춤정책을 논의·발굴하는 '50+시니어'가 있다. 오 시장이 취임사에서 강조한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세대들로, 관련 정책을 도출할 계획이다.

각 분과에는 서울연구원이 논의에 참여해 의제 발굴 및 계획수립을 지원한다. 분과별 외부 전문가는 논의과제에 따라 향후 추가 위촉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는 서울의 미래 비전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비전 2030'의 정책적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각계각층의 대표들이 참여하는 '서울비전 2030 시민위원회'도 추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비전 2030 위원회'는 향후 약 2개월 동안 분과별 심층논의와 전체회의를 거쳐 종합적인 '서울비전 2030'을 완성한다. 이를 7월 중 시민들에게 발표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서울비전 2030'을 통해 서울시민의 삶의 질과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선제적이고 종합적이며 실행 가능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두 달 동안 '서울비전 2030 위원회' 각계 전문가의 통찰을 귀담아듣고 서울시 공무원들과도 깊이 숙고해 취임사에서 약속한 초일류도시 서울의 비전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